본문 바로가기

보관소/문화사 &시사

가상화폐[비트코인] 광풍,,문제점

가상화폐(假想 貨幣, virtual currency 또는 virtual money)





지폐나 동전과 같은 실물이 없이 네트워크로 연결된 가상 공간에서 전자적 형태로 사용되는 디지털 화폐 또는 전자화폐를 말한다.




비트코인 이란 무엇인가?


 



 비트코인 광풍...가상화폐? 환상화폐?

  




# 광풍


클릭 한번에 일확천금?...비트코인이 뭐길래




"큰돈 벌었대"…마약보다 더 무섭다는 '비트코인 중독'







#

비트코인 난리난 비트코인 한국에선 도박판이다!!! 강력규제 해야한다!!! 김어준 12.14




[ 비트코인 ] 하지말아야 할 [ 수천가지 이유 ] 끝판정리!


  




#

유시민 “암호화폐는 인간 어리석음 이용해 돈 뺏는 것”

유시민 작가는 12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열풍에 대해 ’투기 광풍의 또 다른 버전“ ’그야말로 미친 짓“ ’사기“ 등의 격한 표현을 써가며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은 JTBC 프로그램 ‘차이나는 클라스’ 출연 당시 모습. [중앙포토]

유시민 작가는 12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열풍에 대해 ’투기 광풍의 또 다른 버전“ ’그야말로 미친 짓“ ’사기“ 등의 격한 표현을 써가며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은 JTBC 프로그램 ‘차이나는 클라스’ 출연 당시 모습. [중앙포토]

“암호화폐는 인간의 어리석음을 이용해 누군가가 장난쳐서 돈을 뺏어 먹는 과정이다.” 

“엔지니어가 만든 이상한 장난감
전 세계 사기꾼 달려들어 도박
맨 마지막 잡고 있던 사람 망할 것
17세기 튤립 버블의 21세기 버전
정부, 광풍에서 시민 보호해야”









유시민 작가는 12일 중앙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열풍에 대해 이렇게 경고했다. “투기 광풍의 또 다른 버전” “그야말로 미친 짓” “사기” 등의 격한 표현까지 써가며 최근 열풍을 비판했다. 
  
유 작가는 “지금 고등학생들까지 자기 돈을 넣고 있다. 거품이 딱 꺼지는 순간까지 사람들은 사려들 것”이라며 “다 허황된 신기루를 좇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전 세계 사기꾼이 여기에 다 모여있다. 지금 정부와 지식인과 언론들은 여기에 뛰어들지 말라는 메시지를 분명히 내야 될 때”라고 강조했다. “투기판에 뛰어들었다가 돈 날린 사람들은 정부나 사회를 원망하지 말라”고도 했다. 
  

JTBC 시사예능 프로그램 ‘썰전’에 출연 중인 유시민 작가. [중앙포토]

JTBC 시사예능 프로그램 ‘썰전’에 출연 중인 유시민 작가. [중앙포토]



울대 경제학과, 독일 마인츠대 경제학 석사 출신의 유 작가는 최근 줄기차게 암호화폐 열풍에 대해 경고음을 내왔다. 

지난해 12월 JTBC ‘썰전’에선 비트코인 열풍을 네덜란드의 '튤립 버블’과 노무현 정부 시절 ‘바다이야기’에 비유하며 “경제학 전공자로서 손 안 대길 권한다”고 말하기도 했다(튤립 버블은 17세기 네덜란드에서 튤립 한 송이 가격이 한 달 만에 50배 폭등해 투기 열풍으로 이어졌다가 가격이 폭락한 사건이다). 


유 작가는 블록체인 산업 진흥 관점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폐쇄에 반대하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도 “그런 주장들도 다 사기라고 본다”고 잘라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이 사
최근 암호화폐 열풍을 어떻게 보나.
응답 :그야말로 광풍이다. 미친 짓이다. 미친 짓. 전체가 다 ….
질의 :답답한 느낌이 드는가.
응답 :인간이 참 어리석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인류 역사에서 수없이 되풀이됐던 투기 광풍이라고 본다. ‘17세기 튤립 버블의 21세기형 글로벌 버전’ 그 이상의 의미는 없다. 인간의 어리석음을 이용해 누군가가 지금 장난을 쳐서 돈을 뺏어 먹는 과정이다. 여기에 전 세계 사기꾼이 다 모여있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 고등학생들까지 자기 돈을 넣고 있잖은가. 거품이 딱 꺼지는 순간까지 사람들은 살 거다. 그러면 맨 마지막에 잡고 있던 사람들은 망할 거다. 이 투기판에 뛰어들었다가 돈 날린 사람들이 정부나 사회를 원망하지 말라, 이 메시지는 확실히 줘야 된다. 누가 권한 것도 아니고, 국가에서 제도로 시장을 만들어준 것도 아니잖나.
질의 :거래소 폐지 방침을 밝힌 박상기 법무장관 발언은 적절했다고 보는가.
응답 :제가 뭐라고 평할 것은 없을 것 같다. 정부에서 잘 대처할 것이다. 청와대는 시장 혼란을 우려해선지 확정된 게 아니라고 했는데. 저도 보도만 보고 있다. 청와대에서 부처 간에 어떤 이견이 있고, 현재 어떤 아이디어를 갖고 이걸 지금 다루고 있고, 지금 어디까지 논의가 됐고 이런 건 정보가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그(정부 혼선)에 대해선 판단할 수 없다.


[출처: 중앙일보] [단독] 유시민 “암호화폐는 인간 어리석음 이용해 돈 뺏는 것”
안은 투기자본 규제 측면의 관점과 블록체인 산업 진흥 측면의 관점이 상충하는 것 같은데.
응답 :죄송한데 그런 주장들(산업진흥)은 다 사기라고 본다. 암호화폐는 경제학적 의미의 ‘마켓’도 아니고 그냥 엔지니어들의 아이디어로 나타난 수많은 이상한 장난감 갖고 사람들이 도박하는 거다. 돈이 벌린다는 소문 듣고 사람들이 불나방처럼 돈다발 들고 모여드는 거다.
질의 :한국의 블록체인 기술을 더 발전시켜야 한다는 사람도 많다.
응답 :블록체인 기술과 관련해 우리나라가 자유를 안 주면 마치 4차 산업혁명에서 뒤지는 것처럼 얘기하는 언론 기사들이 넘치는데, 저는 그 사람들이 의심스럽다. 암호화폐를 띄워서 자기 이익 채우려고 하는 것 아닌가. 전국의 카지노를 다 열어주는 것과 뭐가 다른가. 제가 부정적으로 얘기하면 ‘꼰대다’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을 모른다’ 얘기하는데 다 허황된 신기루를 좇는 것이다. 저는 이걸 부추기는 일부 언론들이 솔직히 수상하다. 이 사람들 다 거기에 돈 넣은 것 아냐, 그런 생각이 들 정도다.
질의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암호화폐 규제 반대 글이 수만 건 올라있다고 한다.
응답 :다 자기 돈 넣은 사람들이다. 돈 벌어야 되니까, (그런 글 썼다고) 저는 그렇게 본다.
질의 :청와대는 시장 혼란을 우려해선지 신중한 입장인 듯한데.
응답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충 다 팔고 다 나오도록 하는 게 정부가 할 일이다. 그리고 가상화폐 투자로 해외계좌로 돈 빠져나가는 것은 다 차단해야 된다. 정부가 이 광풍에서 시민 보호 조치를 아무것도 안 하면 정부 잘못이 될 수 있다. 그러니까 정부와 지식인과 언론들은 여기에 뛰어들지 말라는 메시지를 지금 분명하게 내야 될 때다.




[출처: 중앙일보] [단독] 유시민 “암호화폐는 인간 어리석음 이용해 돈 뺏는 것”





# 좀더알기


가상화폐 ‘비트코인’ 100% 망하는 이유


필자는 오래전 비트코인 마이닝도 해본 적이 있고, (그냥 어떻게 채굴하는 것인지 궁금해서 해봤습니다) 요즘 비트코인 채굴은 중국과 러시아 해커들이 악성 스크립트로 감염시킨 좀비 PC를 통해서 한다는 사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내 컴퓨터로 채굴하면 되지 왜 해킹까지 해가며 타인의 컴퓨터를 이용해서 비트코인 채굴을 하냐고요? 안 그러면 수지타산이 맞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채굴로는 전기료도 나오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이미지

비트코인은 가상화폐라고 하는데, 정확하게 말하자면 ‘crypto currency’입니다. crypto currency를 한국어로 번역하자면 암호화된 화폐(?) 정도로 번역해야 할 것 같은데, 이렇게 번역만 해서는 충분한 설명이 되지 않죠.

비트코인을 채굴하거나 구매하게 되면 두 개의 key가 들어 있는 wallet(지갑)을 부여받습니다. 하나의 key는 ‘public-key’라고 해서 모두에게 공개되는 key고 다른 하나의 key는 ‘private-key’라고 해서 본인만 알고 있는 key입니다.

결국, 이 두 개의 key가 있어야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커가 이 공개된 key에 맞는 private-key를 해독할 수 있다면, 그 비트코인 블록은 그 해커가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달러로 환전한다든지, 제품을 산다든지 하는 식으로)

이 두 개의 비트코인 key는 수학 공식으로 생성되는 세트라서 이 private-key를 알아내는 것은 이론상으로는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알아내기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비트코인 해킹은 이 private-key를 해독하는 방법이 아닌, 거래 시 노출되는 private-key를 훔쳐내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매년 크고 작은 비트코인 해킹사고가 일어나지만, 한 번도 private-key가 해독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필자는 왜 비트코인은 100% 망한다고 주장하는 것일까요? 바로 ‘quantum computer(양자 컴퓨터)’ 때문입니다. 현재 구글이 마음만 먹으면 구글이 소유하고 있는 양자 컴퓨터로 지구상의 모든 비트코인을 해독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양자 컴퓨터(quantum computer)

비트코인은 ‘fiat currency(불환지폐)’라고 해서 어떤 실제 값어치가 있는 화폐가 아닙니다. 사람들이 임의로 비트코인에 값어치를 부여하기에 어떤 값어치가 생겨나는 것뿐 입니다. 그리고 이 값어치는 비트코인의 private-key가 해독될 수 없기에 유지됩니다.

그런데 일반인들도 이 quantum computer(양자 컴퓨터)를 소유할 수 있을 정도로 양자 컴퓨터가 흔해진다면 이 비트코인의 값어치는 어떻게 될까요?

아! 물론 이 세상 사람들이 모두 양심 있는 사람들이라서 “내가 왜 다른 사람 비트코인을 해독해서 써? 그건 도둑질이잖아.”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어떤 사람들은 “이 세상 비트코인은 전부 다 내 돈이구나.”라고 하며 최대한 빠른 속도로 모든 비트코인을 다 해독해 사용해 버릴지도 모릅니다.

물론 이런 일이 실제로 벌어지기 전에 비트코인의 가격은 폭락하겠죠.

각 정부들이 비트코인을 띄우는 이유

달러를 예로 들겠습니다. 미국은 2008년부터 미국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엄청난, 상상을 초월하는 달러 찍어내기 신공에 들어갔습니다. 경제를 활성화한다며 돈을 막 찍어내고 있는 것입니다. (유럽, 일본의 경우도 비슷한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보통 화폐를 이렇게 찍어내면 어마어마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 게 정상인데, 그렇지 않은 이유는 많은 국가가 달러 폭락이 무서워 그 찍어내는 달러를 채무로 구입해 소유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만 봐도 달러 폭락하면 당장 미국 대상 수출이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되고 경제가 마비될 수 있습니다.

돈은 많이 풀렸지만, 돈이 돌지 않으니 인플레이션이 방지되고 있는 것입니다. 개인이나 대기업이나 그냥 돈만 많이 보유하고 있는 거죠. 한국만 봐도 엄청난 금액의 달러를 보유하고 있으면서, 이렇게 달러를 보유하고 있어야 화폐 유동성이 보장된다며 외환보유액을 최대한 높게 유지하려고 합니다.

사진=픽사베이

그런데 만약 국채로, 이런 외환보유고로 묶여있는 달러가 모두 시중으로 풀려버리면 어떤 결과가 발생할까요? 달러 폭락으로 이어집니다.

달러라는 화폐의 버블이 팽창해져 있는 상태라서 언젠가는 시중에 풀려있는 달러를 조금 수거하기는 해야 합니다. 유로(€), 엔(¥) 등 다른 나라들도 입장이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각 정부가 직접 풀려 있는 화폐를 거둬들이기에는 부담이 큽니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많은 돈이 하루아침에 허공으로 사라져 버릴 수 있는 대상으로 몰리면 어떤 결과가 발생할까요? 각 정부 입장에서는 손도 대지 않고 자신들의 골칫거리를 해결할 방법이 생기는 것입니다.

달러가 갑자기 펑 하고 터져버리면 정말 전 세계 경제에 큰 파장을 가져오지만, 비트코인이 갑자기 펑 하고 터진다면? 모든 사람에게 정말 좋은 일입니다. (물론 비트코인을 소유하고 있는 개인 소유자들에게는 별로 유쾌한 일은 아니겠죠)

사진=픽사베이

금 같은 모든 ‘commodity’도 마찬가지 아니냐? 비트코인이 폭락하는 것과 금이 폭락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금은 폭락해도 그 금이 어디로 가는 게 아닙니다. 비트코인이 양자 컴퓨터로 해독이 가능해지면, 그 비트코인은 신기루처럼 사라지는 겁니다.

미국 같은 경우, 비트코인은 미국 화폐법에 직접적으로 어긋납니다. 하지만 절대 규제하지 않습니다. 언제 터질지 모르지만, 비트코인이 터지는 날, 미국 정부가 무리하게 풀었던 달러가 자동으로 회수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만들어 주는데, 이걸 왜 규제합니까? 더 조장하고 띄워줘야죠.

그래서 미국이나 EU, 일본 등 거의 모든 정부는 비트코인의 규모가 최대한 커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http://realnews.co.kr/archives/5212 인용



비트코인은 유대인회사와 그협력자들의 거대한 폰지사기다



  



76회.월드머니#8-미친 가상화폐 시장! 비트코인 뭐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