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52 폭격기
1952년 처음 비행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전략적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개조되어 그 성능을 유지했으며 그결과 놀랄 만큼 오랫동안 사용되었다.
미국 공군은 20세기가 끝날 때까지 300대 이상의 B-52기가 취역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54~62년 이 폭격기 744대가 8가지 모형으로 생산되었다.
날개 길이는 56.39m이고 몸체 길이는 49m이다. 이 비행기는 8개의 터보제트 엔진으로 추진력을 얻는다. 마지막 모형인 B-52H는 터보팬 엔진으로 추진되며 각 엔진은 7,700㎏의 추진력을 낸다. 고도 최고속력은 마하 0.9 또는 시속 957㎞이며, 최고 상승한도는 1만 6,775m이다.
이 비행기에는 최고 20개의 공대공 단거리 공격 미사일(SRAM)을 실을 수 있다. 꼬리 돌출 기총좌(機銃座)에는 4대의 11㎜ 기관총이나 총신이 여러 개인 20㎜포 1문을 장치하는데, 이 무기는 자동포격관제장치나 레이더 또는 폐쇄회로 텔레비전으로 원격 조종된다.
B-52H기는 무기 격실(隔室)에 225㎏의 핵무기나 고성능 폭탄 84개를 실을 수 있고, 날개 밑에는 340㎏의 폭탄 24개를 실을 수 있다. 폭탄 대신 순항 미사일을 실을 수 있도록 개조된 것도 있다.
연료를 가득 채우면 재급유를 받지 않고 1만 6,000㎞를 비행할 수 있다. 이 비행기에는 고도로 정교한 조종장치, 무기 조종장치, 적의 미사일 유도 등을 혼란시키는 전자무기대책장치(ECM)가 갖추어져 있다. 6명이 탑승할 수 있다.
이 비행기는 베트남 전쟁 때 재래식 폭격기로 널리 사용되었다. 지금도 새로운 B-1 폭격기와 더불어 미국의 전략적 전쟁 억제력의 중요한 요소이다.
# 제원
개발배경 | |||||||||||||||||||||||||||
ㅇ 미국은 제2차 대전이후 재래식 폭탄, 순항 미사일, 전략 핵폭탄 등을 탑재하고 대륙간을 고공 침투하여 폭격하는 것이전력 운용상 효율성이 있고 평시 전략적 억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판단 하였다. | |||||||||||||||||||||||||||
주요제원 및 성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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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격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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