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관소

[10·26 사태 & 박정희피살사건]개요& 진행 & 관련자 & 사건여파 ( 영상포함)

                                     

                             10·26 사건(十二六事件) 




1979년 10월 26일 대한민국 중앙정보부 부장 김재규 박선호, 박흥주 등과 함께 대통령박정희, 경호실장 차지철 등을 살해한 사건이다.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는 KBS 당진 송신소 개소식과 삽교천 방조제 준공식에 참석한 후 궁정동 안가(염동진의 아지트가 있던 자리)에서 경호실장 차지철, 비서실장 김계원, 중앙정보부장 김재규와 함께 연회를 가졌다. 




연회 중에 박정희는 김재규의 총에 가슴과 머리를 맞았고 곧 수도육군병원으로 이송되었으나 이송 중 세상을 떠났다. 당시 박정희의 나이는 만 62세였다.

김재규는 재판 과정에서 민주화에 대한 열망으로 대통령을 살해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권력 암투 과정에서 김재규가 차지철에 밀리는 상황이었고 이에 김재규가 충동적으로 일으킨 범행이라는 견해가 많다.


 한편, 김재규는 10월 유신 때 부하들도 눈치를 챌 만큼 박정희에게 반감이 있었고 이 살인 사건을 7년간 준비해왔다는 설이 있고, 박정희 정권의 핵개발 추진과 박동선 코리아게이트 사건 등으로 한미 관계가 악화되자 미국 정부가 김재규를 통해 박정희의 암살을 은밀히 조장했다는 설도 있다.



사건의 개요


1979년 10월 26일, 중앙정보부장 김재규는 대통령 박정희와 함께 삽교천 방조제 준공식과 당진에 있는 중앙정보부 시설에 가려 했다.




 그러나 '권력의 제 2인자'라고 불리던 대통령경호실장 차지철 김재규 부장을 일방적으로 제외시켰고 그 결과 삽교천 방조제 준공식은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이 없는 상황에서 진행되었다.


박정희 대통령이 준공식에서 돌아오자, 차지철 경호실장은 김재규 부장에게 전화를 걸어 오후 6시에 중앙정보부 궁정동 안전가옥으로 오라는 박정희 대통령의 명령을 전했다.





사건의 진행





중앙정보부장 김재규 대통령비서실장 김계원에게 박정희 대통령과 차지철 대통령경호실장을 죽일 것이라고 알렸다. 박정희 대통령과 차지철 경호실장이 궁정동 안전가옥으로 들어오고, 김계원 비서실장과 김재규 부장도 연회장이 있는 '나'동으로 들어갔다. 김재규 부장은 을 자신의 바지 주머니에 숨긴 채 박정희 대통령과 대면했다.




한편, 중앙정보부 의전과장 박선호는 가수 심수봉과 모델 신재순에게 보안 서약서를 쓰게 했다.


박정희 대통령은 김재규 부장, 차지철 경호실장, 김계원 비서실장, 가수 심수봉, 모델 신재순 등과 함께 전통 한국식 만찬 교자상을 앞에 두고 앉아 술을 겸한 저녁 식사를 하였다.


박정희 대통령은 정치 및 경제적인 문제로 인해 벌어지고 있는 민중들의 대규모 소요사태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김재규 부장을 질타했다. 또한 신민당에 대한 중앙정보부의 온건한 자세도 질타하였다.


 평소 학생 시위와 노동자 파업을 보다 확실하게 탄압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던 차지철 경호실장도 지나치게 온건한 대응 탓에 혼란이 더욱 확산됐다고 주장하며 "반항하는 자들은 모두 탱크로 눌러버려야 한다"고 말하였다. 

이후 김재규 부장은 궁정동 안가에 오자 마자 전화로 들어오라고 한 육군참모총장 정승화 장군과 중앙정보부 제2차장보 김정섭이 있는 '가'동으로 들어가 저녁 7시 10분경 그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김재규 부장은 다시 연회장으로 갔고 문 앞에서 총 점검을 하는 순간 차지철 경호실장이 나타났으나, 김재규 부장은 총을 바지 주머니에 집어 넣었고 차지철 경호실장은 그냥 지나갔다. 차지철 경호실장이 경호관들이 있는 주방으로 내려갔다가 연회장에 다시 들어온 시점에 심수봉이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차지철 경호실장이 들어오자 김재규 부장이 나가 저녁 7시 30분에 중앙정보부장 수행비서 박흥주 대령과 중앙정보부 의전과장 박선호를 불러 아래와 같이 말했다.


박선호 너는 정인형(경호처장)과 안재송(경호부처장)을 처단하고, 박 대령(박흥주)은 경비원들과 함께 주방의 경호관을 모두 없애라. 이것은 혁명이다!

다시 돌아와보니 시간이 저녁 7시 38분이었다. 심수봉의 노래가 끝나고 신재순이 노래를 부르는 중이었다




사건의 순간



1979년 10월 26일 금요일 저녁 7시 41분, 신재순 심수봉의 반주에 맞춰 '사랑해'라는 노래를 부르던 중 김재규 부장이 총을 쏘아 차지철 경호실장의 오른쪽 손목을 맞혔고 이어 박정희 대통령의 왼쪽 가슴을 향해 쏘았다. 박정희 대통령은 치명상을 입고 쓰러졌다. 그 총소리가 들리는 순간, 중앙정보부 의전과장 박선호는 대기실에서 경호부처장 안재송과 경호처장 정인형을 차례로 쏘아 죽였고, 중앙정보부장 수행비서 박흥주 대령 역시 안전가옥 경비원들과 같이 주방에 있던 경호관들을 죽였다.




김재규 부장이 총구를 차지철 경호실장에게 조준했고 차지철 경호실장이 김재규 부장에게 계속 저항하는 가운데 김재규 부장이 방아쇠를 당겼지만 총이 작동되지 않았다. 그때 정전되었으며 김재규 부장은 연회장을 빠져나가 1층 로비로 갔다. 두리번거리고 있을 때 의전과장 박선호가 나타났고 김재규 부장은 권총을 의전과장 박선호의 권총과 맞바꾸었다.



의전과장 박선호는 탐색하러 갔고 김재규 부장은 연회장으로 다시 들어갔는데 심수봉 신재순이 총에 맞아 쓰러진 박정희 대통령을 부축하고 있었다. 차지철 경호실장은 화장실에 숨었다 다시 나와 경호관을 찾으러 나가려는 순간 다시 김재규 부장이 들어왔다.


 차지철 경호실장은 김재규 부장에게 장을 던져 총쏘는 것을 막으려 했지만 김재규 부장은 이를 피한 후 차지철 경호실장의 폐를 향해 총을 쏘아 차지철 경호실장이 맞고 그대로 엎어졌다. 김재규 부장은 박정희 대통령 앞으로 다가와 총을 겨누었고 심수봉 신재순은 도망쳐 어디엔가 숨었다. 김재규 부장은 쓰러져 있는 박정희 대통령의 머리에 총을 쏘았다.



대통령비서실장 김계원은 연회장의 대기실에서 사건을 지켜봤다. 연회가 열린 '나'동이 아닌 '가'동에 있던 육군참모총장 정승화장군과 중앙정보부 제2차장보 김정섭도 20여 발의 총성을 듣고 의아하게 여겼다.



김재규 부장은 정승화 육군참모총장 김정섭 차장보, 박흥주 대령과 함께 육군본부로 갔다. 김계원 비서실장은 박정희 대통령을 국군 서울지구병원으로 급히 후송하여 박정희 대통령을 살려내기 위해 노력했으나 박정희 대통령은 이미 사망한 상태로 후송되었던 것이다.



김계원 비서실장은 청와대로 들어와 국무총리 최규하에게 박정희 대통령의 저격범은 김재규 중앙정보부장 이라고 말했고, 최규하 국무총리와 함께 육군본부로 가서정승화 육군참모총장 국방부 장관 노재현을 만나 거듭 범인은 김재규 부장이라고 말했다.




박선호 의전과장의 명령을 받은 궁정동 안전가옥 경비과장 이기주는 경비원 김태원을 시켜 쓰러져 있는 사람 모두를 확인 사살하였고 이미 사망한 상태였던 차지철경호실장 역시 확인 사살했다.





김재규의 체포와 사형 집행



육군참모총장 정승화 육군본부 헌병감 김진기 장군에게 김재규 부장의 체포 명령을 내렸고, 10월 27일 오전 0시 40분경에 김진기 장군이 김재규 부장을 체포하자,정승화 육군참모총장 보안사령관 전두환 장군을 불러 헌병감 김진기 준장에게 김재규 부장을 인계받아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하였다.



이후 김재규 부장은 용산구 동빙고동에 있던 보안사령부 서빙고 분실에서 가혹한 고문과 수사를 받았다.


 김재규 부장은 "너, 각하와 차지철에게 무슨 짓 했어? 어?! 너 쇠파이프 맞아야 될려나 보다. 너 미쳤니? 네가 장애인이라서 그렇게 함부로 행동하는 거야?!"라는 말을 들었고, 쇠파이프로 맞았으며, 전기고문과 물고문까지 당했다. 


김재규 부장은 1980년 군법회의에서 <내란목적살인>이라는 죄목으로 사형 선고를 받았고 1980년 5월 24일 서울구치소에서 사형이 집행되었다.


10.26 사건의 원인



김재규 부장은 10월 유신으로 박정희 대통령에게 반감이 있었고 거사를 7년간 준비해 왔다는 설이 있다.[

 재판 중 '내 뒤에 미국이 있다'는 말도 했다.

1심 보통군법회의 최후 변론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저의 10월 26일 혁명의 목적을 말씀드리자면 다섯 가지입니다. 첫 번째가 자유민주주의를 회복하는 것이요, 두 번째는 이 나라 국민들의 보다 많은 희생을 막는 것입니다. 또 세 번째는 우리 나라를 적화로부터 방지하는 것입니다. 네 번째는 혈맹의 우방인 미국과의 관계가 건국이래 가장 나쁜 상태이므로 이 관계를 완전히 회복해서 돈독한 관계를 가지고 국방을 위시해서 외교 경제까지 보다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서 국익을 도모하자는 데 있었던 것입니다. 마지막 다섯 번째로 국제적으로 우리가 독재 국가로서 나쁜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을 씻고 이 나라 국민과 국가가 국제 사회에서 명예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 다섯 가지가 저의 혁명의 목적이었습니다.

김재규 부장은 ‘내가 (거사를) 안 하면 틀림없이 부마항쟁이 5대 도시로 확대돼서 4·19보다 더 큰 사태가 일어날 것이다’고 판단했다. 이승만 대통령은 물러날 줄 알았지만 박정희 대통령은 절대 물러날 성격이 아니라는 판단을 했다. 





김재규 부장에 의하면 차지철 경호실장은 ‘캄보디아에서 300만 명을 죽였는데 우리가 100만~200만 명 못 죽이겠느냐’고 했다고 한다. 



또한 김재규 부장에 의하면 차지철 경호실장은 그런 참모가 옆에 있고 박정희 대통령도 ‘옛날 곽영주가 죽은 건 자기가 발포 명령을 내렸기 때문인데 내가 직접 발포 명령을 내리면 나를 총살시킬 사람이 누가 있느냐’고 말했다고 한다. 이어 김재규 부장은 더 큰 희생을 막기 위해서 암살했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대응



한미연합사령부 부사령관 류병현 장군은 10월 26일 자정 무렵에 주한미국대사 글라이스틴(William H. Gleysteen, Jr)을 찾아와 "박대통령에게 사고가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당시 류병현 역시 사태 파악이 안 된 상태였으므로 더 이상의 설명은 불가능했다. 글라이스틴은 통신보안이 철저한 전화선을 이용하기 위해 미국 대사관으로 달려가 워싱턴에 있는 브레진스키(Zbigniew Brzezinski)와 국무부에 이 사실을 알렸다. 

10.26 사태 전 김재규 부장은 로버트 브루스터 CIA 한국지부장을 면담했다. 이 일로 미국 박정희 대통령의 죽음에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재규 부장은 군법회의에서 사상 최악에 이른 한미관계의 개선을 자신의 거사의 한 이유로 들었지만 미국의 직접적인 개입은 부정했다. 주한미국대사 글라이스틴김재규 부장의 한미 관계 발언을 '쓰레기 같은 소리'라면서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사건의 여파

보안사령관 전두환 10.26 사건 수사를 하기 위해 설치된 합동수사본부장에 오르면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군부 내 파벌 갈등으로 인해 전두환 보안사령관을 중심으로 하는 신군부 세력이 12·12 군사반란를 일으켜 군부를 장악했다. 신군부 세력은 민주화 여론을 탄압하고 5.17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장악했다.


한편, 10·26 사건 목격자 가수 심수봉은 전두환이 집권하던 시기에 가수로서 활동을 금지당해야했고, 사건 목격자 모델 신재순은 미국으로 이민갔다.


사건 관련자 명단


사건 현장에 있던 사람들





사망자

생존자


사건 처리자들





처벌




박흥주 대령의 경우는 그 신분이 현역 군인이었던 관계로 다른 가담자들보다 일찍 육군교도소 내에서 총살형이 집행되었다.




위키백과





# 10,26사건

# 1



   


 
# 2




 







#3














10.26 궁정동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