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오름 & 숲

제주 무릉도원 ‘안덕계곡’

#



안덕계곡은 먼 옛날 하늘이 울고 땅이 진동하고 구름과 안개가 낀지 7일만에 큰 신들이 일어서고 시냇물이 암벽 사이를 굽이굽이 흘러 치안치덕(治安治德)한 곳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안덕계곡은 군산(軍山) 북사면에서부터 월라봉(月羅峰) 서사면을 절단하여 이루어진 깊은 계곡으로 해안하구에 이르기까지 상시 하천이 흐르고 있다. 이 계곡의 하천 양쪽 단애면의 구성암석은 서로 다르다. 동쪽 단애면 지역의 지질은 단단하고 판상절리가 잘 발달한 조면암 계통인 데 비하여 서쪽 단애면의 지질은 주상절리가 잘 발달한 장석반정이 많은 현무암이 분포한다.


구실잣밤나무, 참식나무, 후박나무, 동백나무, 감탕나무, 담팔수 등 난대 수림에서 뿜어 나오는 수액이 상큼함을 더해준다. 3백여 종의 식물이 분포하는 난대림 원시림은 천연기념물 제377호로 지정, 보호되고 있다. 


[안덕계곡 상록수림지대] - 천연기념물 제377호(1986. 2. 8) 이 지역은 하천변일대의 난대림 지대를 문화재보호법에 의하여 천연기념물로 지정, 보호하고 있는 곳으로 식물의 채취, 야생동물 포획 등 자연을 손상시키는 행위를 금하고 있다. 


계곡 양쪽의 상록수림과 하천의 맑은 물, 군데군데 있는 동굴 등은 선사시대의 삶의 터전으로도 알맞았을 것으로 보인다. 추사 김정희 등 많은 학자들이 찾았던 곳이다. 특히 계곡에는 희귀식물인 솔잎란, 소사나무, 지네발란, 녹나무, 육박나무, 호랑가시나무 등 희귀식물과 담팔수와 개상사화(lycoris squamigera Maximowicz)등이 자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보존이 잘 되어 있는 난대림의 원식생으로서 가치가 높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이곳에는 300여종의 식물이 분포하며 특히 양치식물이 많이 있는 것이 특색이다.


(제주시청 홈페이지)







6월 중순인데 장대비가 내렸다





초여름인데 비가 내려 가을 같은 느낌이 들었다









비가 내리는 안덕계곡은 이상한 기운이 감돌았다








곡 아래로 내려가 보니 ,,, 비가 내리고 비방울이 튀어 묘한 경치를 만들었다





제주무릉도원 안덕계곡이다




다른 세상으로 들어가는 입구 같았다 , 계단을 넘어선 어떤 세상이 있을까?




조선 영조 때인 1768년 제주에 유배돼 지금의 서귀포시 안덕면 창천에서 유배생활을 했던 임관주는 유배생활에서 풀리자 가장 먼저 인근에 있는 안덕계곡(사진)을 찾았다. 안덕계곡을 본 그는 물이 흐르고 사방이 계곡으로 둘러싸인 경치를 보며 이런 시를 바위에 새겼다.

“처음으로 귀양살이 하던 집을 나서는 날에/ 먼저 가까운 시냇물을 찾았더니/ 푸른 바위가 굽이굽이 서 있고/ 낮은 폭포는 늦가을 단풍에 걸렸구나.” 

(구글 한국 한시 검색발췌)












계단을 오르고 나니 , 수많은 식물들이 있었다







안덕계곡은 길지 않았다  

보호 차원에서 일부만 개방한 것 같다








돌아오는 길에서 안덕계곡의 다른 면을 볼 수 있었다






제주여행 중이 젊은 연인이다

오늘날부터 비가 왔다고 한다




비가 와도 사랑하는 사람과 같이 하는 동안이 무릉도원이다






지금 이 순간  안덕계곡은 나에게도 무릉도원이다







나오는 중간에 보는 경치가 좋았다






한 젊은 연인들이 안덕계곡 무릉도원으로 들어가고 있었다


비 오는 여름날에 꿈을 위해!





#


6월17일 장대비


사진기

FUJIFILM X-S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