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추(立秋)'와 함께 전해지는 가을바람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밤새 열대야에 고생을 하고 있다. 하지만 북녘 하늘 저편에서는 가을 하늘이 다가오고 있다. 이제 입추를 시작으로 가을절기로 들어간다.
입추(立秋)는 24절기의 열세 번째로 음력 7월 즉 맹추월(孟秋月:음력 7월의 또 다른 말로 초가을이란 뜻)의 절기인데 보통 양력 8월 8~9일이다. 해의 황도가 135도인 날이며, 대서와 처서 사이에 있고, 가을에 들어서는 절기라는 이름이다. 동양의 역(歷)에서는 입추부터 입동 전까지의 석 달을 가을로 한다.
옛날 사람들은 입추 15일간을 3후(候)로 갈라서, 초후(初候)에는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고, 중후(中候)에는 이슬이 진하게 내리며, 말후(末候)에는 쓰르라미가 운다고 하였다.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들었다는 뜻으로, 어쩌다 늦더위가 있기도 하지만, 칠월칠석을 전후하므로 밤에는 서늘한 바람이 불기 시작한다.
입추가 지난 뒤의 더위를 잔서(殘暑:남은 더위)라고 하고, 더위를 처분한다는 처서에도 더위가 남아 있는 것이 보통이다.
사전에서 보면 입추는 '가을이 시작되는 날'이고, 말복(末伏)은 '여름의 마지막 더위'를 뜻한다. 그렇다면 입추가 말복 뒤에 와야 하는데 우리의 조상들은 그렇게 정해 놓지 않았다.
주역에서 보면 남자라고 해서 양기만을, 여자라고 해서 음기만 가지고 있다고 보지는 않는다고 한다. 조금씩은 겹쳐 있다는 얘기인데 계절도 마찬가지이다.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려면 연결되는 부분이 있어야 한다. 이 역할을 입추와 말복이 하고 있는 것이다
입추부터는 가을채비를 시작한다. 특히, 이때에 김장용 무, 배추를 심는다. 농촌도 한가해지기 시작하니 '어정 7월 건들 8월’이라는 말이 전해진다. 이 말은 5월이 모내기와 보리수확으로 매우 바쁜 달임을 표현하는 “발등에 오줌싼다”는 말과 좋은 대조를 이루는 말이다.
벼가 한창 익어 가는 계절이므로 이 때 비가 많이 오는 것은 흉년의 가능성을 말해준다. 그래서 입추 뒤 비가 닷새 동안만 계속돼도 옛 조정이나 각 고을에서는 비를 멎게 해달라는 기청제(祈晴祭:날이 개기를 비는 제사)를 올렸다. 성문제(城門祭)또는 천상제(川上祭)라는 또 다른 이름도 있다.
제를 지내는 동안은 성안으로 통하는 수로(水路)를 막고, 성안의 모든 샘물을 덮게 한다. 그리고 모든 성안 사람은 물을 써서는 안 되며, 소변을 보아서도 안 된다. 비를 섭섭해 하는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심지어 성교까지도 비를 섭섭해 하는 일이라 해서 기청제 지내는 전야에는 부부가 각방을 써야 했다.
그리고 양방(陽方)인 남문(南門)을 열고 음방(陰方)인 북문은 닫는다. 이날 음(陰)인 부녀자의 나들이는 일체 금한다. 제사를 지내는 곳에는 양색(陽色)인 붉은 깃발을 휘날리고 제주(祭主)도 붉은 옷차림이어야 했다.
참고로 '입추(立錐)의 여지(餘地)가 없다'는 말은 이 입추(立秋)와는 관계가 없다. 송곳(추:錐)을 세울 만한 여유가 없다. 즉, 아주 좁고, 여유가 없음을 가르키는 말이다.
입춘에 먹는 음식
입춘 날 먹는 시식으로 오신채(五辛菜)라는 것이 있다. 다섯 가지 톡 쏘는 맛의 모듬나물을 이른다. 시대에 따라, 지방에 따라 오신채의 나물 종류는 달라지고 있으나 대개 파, 마늘, 자총이, 달래, 평지, 부추, 무릇, 미나리의 새로 돋아난 싹이나 새순을 말한다. 여덟 가지 나물 가운데 노랗고 붉고 파랗고 검고 하얀, 각색 나는 다섯 가지를 골라 무쳐 내놓는다. 노란 색의 싹을 한복판에 무쳐놓고 동서남북에 청, 적, 흑, 백의 사방색이 나는 나물을 배치해 내놓는다.
오신채는 임금을 중심으로 사색당쟁을 초월하라는 정치화합의 의미가 부여돼 있다. 임금이 오신채를 진상받아 중신에게 나눠 먹게한 뜻이 여기에 있다. 일반 가정에서는 仁, 義, 禮, 智, 信을 의미해 가족의 화목을 상징하고 있다.
■ 탕평채
영조임금이 탕평책을 논하는 자리에서 선보였다는 탕평채는 청포묵에 갖은 야채·달걀 지단·김 등을 얹어 버무린 묵무침이다. 오색의 고명과 더불어 청포묵의 밝은 흰색이 어우러져 매끈한 묵의 감촉과 사각거리는 야채의 질감이 조화롭다.
청포묵을 곱게 썰려면 칼에 물을 묻히면 된다. 또 썰어낸 것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면 부드러워진다. 여기에 소금·참기름으로 밑간을 한다. 곁들여질 소고기, 표고버섯은 묵의 두께를 고려해 썰고 양념한 후에 볶아낸다. 미나리는 데쳐서 준비하고 색감이 뛰어난 당근도 곱게 채 썰어 기름에 살짝 볶아낸다. 청포묵에다 준비한 재료들을 고르게 섞은 후, 김과 달걀 지단 등으로 장식하고 마지막으로양념장을 끼얹는다.
취향에 따라 초장을 곁들여 먹어도 좋다.
■ 죽순나물
죽순은 봄에 번식하기 위해서 올라오는 대나무 순으로 껍질을 벗기고 연한 살을 길게 찢어 여러 가지의 음식을 해 먹는다.
나물 요리를 하려면 우선 쇠고기를 얇게 저며서 사방 2cm 네모지게 썬 뒤 진간장, 다진 파, 다진 마늘, 깨소금,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양념해 둔다.
표고버섯을 미지근한 물에 20~30분간 불린 후에 기둥을 떼어내고 채를 썬다. 양파는 겉껍질을 벗기고 씻어서 반으로 잘라서 얇게 채 썰어둔다.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쇠고기, 양파를 볶으면서 국간장 1큰술을 넣어 간을 한다.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자작하게 붓고 끓인다. 이어 한소끔 끓으면 불린 죽순과 표고버섯, 당근을 넣고 밀가루를 조금 넣어 걸쭉하게 볶으면서, 나머지 국 간장과 진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마지막에 풋고추, 붉은 고추, 대파, 통깨를 넣고 잠깐만 더 볶는다.
■ 달래무침
불면증이 있을 때 먹으면 잠이 잘 오고 정력이 증강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달래는 대표적인 봄나물이다. 여러 종류의 비타민이 들어있어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활동적으로 하는데 도움이 된다. 주로 뿌리와 줄기를 먹으며 빈혈, 노화방지, 동맥경화 예방 등의 효과도 있다. 연한것은 그대로 무쳐먹고, 맛이 강한 것은 된장국이나 찌개에 넣어 향을 즐기면 좋다. 달래무침을 위해 우선 싱싱한 달래를 잔손질하여 3등분한다. 오이는 깨끗이 씻어서 반으로 자른 뒤 썰고 밤은 껍질을 벗기고 편으로 썬다. 준비한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뒤 먹기 직전에 버무려 낸다.
■ 씀바귀무침
쌉싸름한 맛을 내는 씀바귀는 춘곤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 봄나물이다. 씀바귀의 쓴맛은 까칠해진 봄 입맛을 되살리는데 제격이다. 새콤하게 무쳐 먹으면 식욕을 되찾을 수 있다. 위장을 튼튼하게 해 속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될 때 먹으면 좋다.
씀바귀는 찬물에 담가 바락바락 주무른 다음 맑은 물에 잠시 담갔다가 건진다. 손질한 씀바귀는 물기를 짠 다음 2∼3㎝ 길이로 썬다. 당근은 곱게 채를 썬 후 굵직하게 다진다. 고추도 반 갈라 씨를 털고 굵직하게 다진다. 넓은 그릇에 씀바귀와 당근, 고추를 담고 고춧가루, 설탕, 다진 마늘, 통깨를 넣어 버무린 다음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냉이무침
된장으로 무친 냉이나물은 입맛을 돌게 한다. 파, 마늘을 다지고 괸장을 넣은뒤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조물조물 버무리면 된다. 된장은 집집마다 염도가 달라 각자의 입맛으로 감을 맞춰야 한다. 된장이 너무 짜거나 할때엔 양파즙이나 배즙을 내어 조금 섞어 주시면 감칠맛과 함께 간도 심심하게 할 수 있다. 시금치, 배추, 냉이를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쳐서 물기를 꼭 짠 후 모든 나물무침의 비결은 분량의 양념을 먼저 고루 섞은 다음 나물을 넣고 조물 조물 무친다. 마늘, 파, 설탕 약간, 참기름은 넉넉하게 넣어 섞은 후 나물을 넣어 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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