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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슬람 시아파와 수니파] 분열이유 , 특징 & 분쟁배경

                              

                                  [이슬람 종파]








이슬람에는 교리가 상반되는 200여 개의 종파가 있다.

그 중 주류는 수니파이다. 


전 세계 무슬림의 83% 이상이 수니파에 속한다

그 외에는 16%의 시아파와 시아파와 수니파에 섞여 있는 수피파 그리고 여러가지 종파들이 존재한다.





시아파 & 수니파]












[역사의 시작]






서기 632년 마호메트의 죽음으로 이슬람 세계는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마호메트에겐 뒤를 이을 아들이 없었으며, 그를 대신할 분명한 후계자 선정도 하지 않을 채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통성이라는 화두가 이후 이슬람 역사 천 년을 지배하게 된다. 


이를 두고 이슬람 학자 필립 히티는 “칼리프(이슬람 사회의 종교적/정치적 대표자)의 지위는 이슬람교가 직면해야 했던 가장 오래되고 근본적인 문제다.”라고 말하고 있다.


 마호메트 사후 후계구도는 피로 얼룩져 있고, 그에 따른 파벌 갈등은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수니파와 시아파 간의 갈등도 여기서 출발한다.

수니파는 마호메트 이후 아부-바크르, 오마르, 오트만, 알리 이븐 아비의 4대 정통 칼리프와 이후 칼리프들의 정통성을 모두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칼리프의 자격 요건에서도 서로 견해차이가 있다. 


수니파 마호메트의 혈통이 아니어도 그의 부족인 쿠라이시족 출신이라면 무조건 칼리프가 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었다고 보는 반면, 시아파는 칼리프의 정통성은 마호메트의 혈통에 의해서만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보았다.

종파 간 견해 차이 속에서 알리 이븐 아비가 4대 칼리프로 집권할 무렵 아랍 세계는 잦은 분쟁과 반란으로 신음하고 있었다. 


그리고 657년, 시리아를 다스리던 옴미아드가(家)의 수장 무아위야가 알리의 지도력을 의심하며 반란을 일으켜 시핀에서 전투가 벌어진다. 


전세가 불리해지자 무아위야는 코란 구절을 창끝에 매달고 중재인을 내세워 협상을 하게 되고 알리와 무아위야는 동-서로 영역을 양분하는 협정을 맺는다. 


알리의 협정이 나약한 결정이었다고 실망을 느낀 추종자들은 그를 떠났는데, 그 가운데 하와리지파는 후일 알리를 암살한다. 


알리가 암살당하자 무아위야는 대군을 이끌고 들어와 알리의 장남을 격파하고 우마이야 왕조를 세운다.


 이 때 무아위야는 본래 선출 임명직이었던 칼리프의 지위를 세습화로 고정시켰다. 


무아위야가 세상을 떠나고 아들 야지드가 칼리프가 되었는데 알리의 차남인 후세인 알 리가 야지드의 승계를 부정하며 자신의 추종자들을 모아 쿠파로 돌아가 봉기 계획을 세운다. 



이에 680년 쿠파의 총독이었던 우베이둘라는 그들의 봉기를 인정하지 않고 카르발라에서 후세인 알리를 공격하여 그 일가를 괴멸시켰다. 



마호메트의 외가 혈통이 무참히 살해당한 것에 분노한 시아파는 정식으로 수니파로부터 분파했다. 이것이 시아파와 수니파의 본격적인 분열의 시작이다.








[시아파와 수니파의 차이]




칼리프 알리의 암살은 이슬람 세계를 수니파와 시아파로 갈라 놓는다.

661년 1월 24일 칼리프 알리의 암살로 이슬람에서는 수니파와 시아파의 분열이 시작된다.

무함마드의 사촌이자 사위인 알리는 칼리프 우스만이 살해당한 이후 656년에 칼리프가 되었다. 우스만의 통치하에서 칼리프가 다스리는 영토는 넓어졌지만, 정복한 지역에서 들어오는 돈이 균등하게 분배되지 않았고, 이로 인해 우스만에게 반대하는 이들이 늘었던 것이다.

아랍인들이 제국의 전리품을 두고 다투는 사이, 많은 무슬림이 이슬람의 메시지를 잊어 갔다.

알리는 무함마드의 가까운 친척이었기 때문에, 칼리프 자리가 예언자 무함마드의 가족들에게만 한정되어야 이슬람이 가장 순수해질 수 있다고 믿는 무슬림들의 지지를 얻었다그들은 '시아투 알리'(알리의 파), 즉 '시아'라 알려지게 되었다.

알리가 칼리프 자리를 요구할 자격이 있는 것은 확실했지만, 그가 권력을 얻은 방식은 그의 정통성에 의문을 남겼다. 그는 곧 우스만의 사촌 무아위야가 일으킨 반란을 직면하게 되었다. 


무아위야는 알리가 자신의 동족을 죽인 자들을 처벌하기를 거부해 격분했던 것이다. 처음으로 무슬림과 무슬림이 싸웠다. 칼리프 제도 자체를 부정했던 카와리지 파는 알리와 무아위야를 둘 다 살해하려 계획했다. 

그러나 알리만을 죽였고, 무아위야는 칼리프가 되었으며, 그의 추종자들은 아랍어 '순나'(예언자의 본보기)에서 온 명칭인 '수니'라 불리게 되었다. 알리를 따르던 이들은 그의 아들 하산에게 충성을 바쳤고, 이는 계속적인 이슬람의 불화를 낳았다.

"죽은 알리는 인상적이었다. 순교자로서 그는 살아생전 잃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되찾았다."
필립 K. 히티, 『아랍인의 역사』, 1937년




수니파(아랍어: أهل السنة والجماعة/أهل السنة) 



수니파는 아랍어로 "꾸란(코란)과 순나를 따르는 자"를 뜻한다.


중동의 아랍국가 중에 인구 1위인 이집트(7천만명)가 인구 절대다수가 수니파이다. 이라크의 소수파가 수니파이다. 중동 인구 5위인이라크(2천만 명)는 그동안 수니파 지도자 사담 후세인이 다수파인 시아파를 억압하면서 통치했었다. 이라크의 동쪽으로는 중동 인구 2위인 이란(6천8백만명)이 접경하고 있다.


이란은 시아파 국가이다. 중동에서 시아파가 다수파인 국가는 이란 이라크 두 나라뿐이다. 이라크의 접경국은 이란이며 이란의 접경국은 소련이다. 이란은 자국 영토와 국경을 맞닿은 소련과 냉전 시대에 관계가 돈독하였다. 



사담 후세인은 미국의 지원하에 국내 다수파인 시아파를 억압하면서 소련과 연합한 인구 2위의 중동 대국인 시아파 국가 이란과 맞섰다. 그리하여 사담 후세인은 이란을 제치고 한때 이라크를 중동 최고의 발전 국가로 만들었다가 미국과의 반목으로 미국에 의해 실각, 처형되기에 이르렀다.

현재 미군이 주둔하여 사실상의 통치를 간섭하고 있는 이라크는 수니파 후세인이 붕괴되면서, 다수세력인 시아파가 권력을 잡았다. 러시아와 접경한 인구 1위 중동대국인 이란이 시아파 국가이며, 이라크는 이란과 함께 아랍 유일의 시아파가 다수세력인 국가인데, 드디어 시아파가 권력을 잡게 되었다. 


사담 후세인이 처형되고 그 지지세력들이 숙청되면서, 러시아와 친한 중동 인구 2위인 대국 이란과 이라크가 모두 다수세력이 시아파이면서 권력도 시아파가 장악하는 권력지도가 형성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군이 이라크에서 제대로 주둔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며, 후세인은 교수형 직전에, 이란과 협력하면 절대 안된다는 당부를 하고 이라크는 하나로 뭉치고 분열되지 않아야 한다는 당부를 남기고서 죽었다. 


그가 처형된 재판 사건은, 시아파 마을을 방문한 후세인 대통령을 시아파 반군들이 습격, 이에 대한 보복으로 그 마을 청년 전원을 살해한 사건이었다.





시아파(아랍어: شيعة)


 예언자 무함마드의 혈통만이 이슬람의 지도자(칼리파)가 될 수 있다는 이슬람의 한 종파이다. 


무함마드의 사위 알리 이븐 아비 탈리브를 추종하고 있다. 카와리즈에 의해 죽은 알리를 순교자로 믿고 추종하며, 알리를 숨어 있는 이맘으로 간주하고 언젠가 다시 돌아올 구세주로 여기고 있다.


수니파(정통파)에 대립하는 이슬람교의 일대 분파로서, 그 이름은 시아트 알리(아랍어: شيعة علي)에서 유래한다.


시아파는 알리를 무함마드의 정식 후계자로 하여 다른 칼리프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알라 이외에 신은 없고 무함마드는 그의 사도이다’라는 신조에 ‘또한 알리는 신의 벗이다’라는 말을 부가한다. 알리 및 그의 자손은 이맘이라고 불리고, 그 지위는 신에 의해서 선택된 것이라고 한다. 


시아파에게 있어서는 알리와 그 자손만이 신자 공동체의 정통적인 장(長), 즉 이맘인 것이다. 이맘은 기도를 주재하는 사람이고, 예언자의 말의 참된 의미를 전하는 사람이다.


시아파의 결성으로 이슬람 세계는 정치적, 종교적으로 분열되고, 이 현상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라크의 약 60%에 해당하는 인구 다수가 시아파이다. 시리아에서는 소수 시아파의 지도자 아사드 장군이 다수의 수니파를 지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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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니파와 시아파가 분리되는 이유와 두 종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이슬람 시아파와 순니파, '피의 보복'의 역사(상)





 






이슬람 시아파와 순니파, '피의 보복'의 역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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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라크 분쟁 배경수니파 vs 시아파종파 간의 천 년 대립

    imnews.imbc.com/replay/2014/.../3482226_13479.ht...
    2014. 6. 19.
    서기 661 4대 칼리프인 알리가 암살을 당하면서 수니파와 시아파의 분열이 시작됐으니까 지금까지 무려 1400 정도 이 양 종파 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