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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관소/문화사 &시사

[부산국제영화제] 다이빙벨 상영논란 & 영화탄압 국가?

세월호와 다이빙벨의 진실.. 부산영화제에서 다룬다



이상호 기자 감독 데뷔작 <다이빙벨>.. 부산국제영화제 초청작 선정





내달 2일 개막하는 19회 부산국제영화제의 주요 상영작이 지난 2일 공개됐다.


이번에도 예년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영화들이 상영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다큐멘터리 영화 등도 상영작으로 선정돼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번 영화제에서는 고발뉴스 이상호 기자와 다큐 저널리스트이기도 한 안해룡 감독이 공동연출한 <다이빙벨>이 <와이드앵글-다큐멘터리 쇼케이스>부문에서 첫 선을 보인다. 영화는 세간의 주목을 받았던 다이빙벨이 정부와 언론에 의해 왜곡되고 해체되는 과정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이상호 기자의 첫 감독 데뷔작인 <다이빙벨>은 세월호 참사의 진실규명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부산영화제 직후 개봉을 예상하고 있으며 세월호 참사에 대한 실상을 국제사회에 알린다는 계획이다.


<다이빙벨>외에도 사회적인 문제를 다룬 작품들은 주로 다큐멘터리와 단편 등을 모아 놓은 ‘와이드앵글’ 섹션에 집중돼 있다. 


올해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는 부산 영화의전당,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메가박스 해운대 등 부산시내 7개 극장 33개관에서 펼쳐진다.





   [다이빙벨]









The Truth Shall Not Sink with Sewol, 2014

아직 끝나지 않은 이야기가 있다. 대면하기 힘들고 피하고 싶지만, 똑바로 마주보아야만 하는 ‘476명의 승객을 태운 세월호 침몰 사고’ 에 관한 이야기다. 영화는 이상호 기자와 알파잠수기술공사의 이종인 대표가 침몰한 세월호 앞에서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 48분’ 이후 보름 동안 벌어졌던 다이빙벨 투입을 둘러싼 상황이 낱낱이 드러남에 따라 팽목항의 진실 또한 밝혀진다. 다양하고 새로운 매체의 출현에도 불구하고 이 시대의 보도는 너무도 쉽게 왜곡된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영화는 거대한 사건에서 하나의 이슈로 등장했던 다이빙벨을 통해 진실을 감추려는 자들과의 싸움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보여준다. <다이빙벨>은 배와 함께 침몰해가는 진실을 붙잡기 위해 노력한 보름의 기록이다. (공영민) 





[감독]

안해룡

안해룡AHN Hae-ryong
다른작품










이상호

이상호LEE Sang-ho
다른작품
















[부산국제영화제 초청작 <다이빙벨> 상영중단 압박 심각 ]
하태경 “사기꾼 홍보에 세금? 방관할 수는 없어”.. 막말




 
▲ ⓒ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스틸컷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을 앞둔 세월호와 다이빙벨의 진실을 담은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에 대해 서병수 부산시장이 ‘상영을 중단하라는 압박을 넣고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22일 영화전문지 <씨네21>은 부산영화제의 조직위원장인 서병수 부산시장이 “부산영화제에 ‘다이빙벨을 상영하지 말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일련의 진상이 밝혀지지도 않았는데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입장을 담은 영화라서 상영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그 이유”라고 보도했다.


이 같은 보도에 <경향신문>은 “특히 이러한 지적에도 만약 예정대로 상영한다면 ‘부산시가 취할 수 있는 가능한 조치는 다 하겠다’는 예사롭지 않은 메시지가 여러 차례 접수됐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실제로 부산 해운대가 지역구인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부산영화제 예산은 123억5천만원 이 중에서 부산시 예산이 60억5천만원이고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받는 정부 예산이 14억6천만원”이라면서 “국민 세금이 75억이나 투입된다. 그런데 다이빙벨 같은 사기꾼 홍보 다큐를 국민 세금으로 틀어줘야 하나?”며 논란에 불을 지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이 해야 할 일들 중 하나가 국민 세금을 제대로 쓰는가이다”라고 전제한 뒤 “사기꾼 홍보에 국민 세금이 들어가는데 방관할 수는 없는 것 아닌가”라고 말해 정부 예산 지원 철회설에 힘을 실었다.


 

 
▲ ⓒ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앞서 지난 17일 <KBS>는 ‘다이빙벨’의 상영 소식이 알려지자 부산국제영화제 측에 정부기관의 문의가 빗발치고 심지어 영화제 예산 지원 철회설까지 나돌고 있다고 보도했다.


당시 정부기관 관계자는 “문의만 했을 뿐 상영 취소 요구를 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부산국제영화제 측도 “부산시나 유관 단체가 영화제에 ‘다이빙벨’을 상영하지 말라는 연락을 직접 해온 적은 없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같은 해명에도 불구하고 영화제 상영작 발표 이후 <다이빙벨> 논란이 계속되자 트위터 등 SNS상에서는 부산국제영화제 상영작 검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고발뉴스





[이용관 부산영화제 집행위원장 “ 상영할 것”]




[반박인터뷰] 이 위원장 “예산지원 중단할리 없어” … 부산시 “서병수 시장 영화 안봤다”


10월 2일 개막되는 부산국제영화제 출품작으로 선정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앞두고 서병수 부산시장과 일부 새누리당 의원들이 흔들기에 나섰다. 하지만 이 같은 공세에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는 <다이빙벨>을 예정대로 상영하겠다고 밝혀 주목된다.


부산광역시 문화체육관광국 영상문화산업과 부산국제영화제 담당자는 26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부산시의 입장은 '다이빙벨' 영화상영에 반대한다는 것으로, 홍기호 문화체육관광국장이 최근 집행위원회에 ‘상영을 안했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서병수 시장(영화제 조직위원장)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담당자는 서병수 시장이 “정치적 중립을 훼손할 수 있는 작품이니 상영하지 말았으면 한다”는 의견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입장에 대해 부산국제영화제 총괄 집행을 책임지고 있는 이용관 집행위원장은 "예정대로 상영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26일 오후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공식적으로 부산시장의 반대 입장을 전달받은 게 없으며, 서 시장이 (‘반대한다’는) 그런 말을 했다는 것도 어제(25일) 오후에 일부 언론을 통해 알게 됐다”며 “하지만 어차피 예매도 끝났는데 어떻게 상영을 안할 수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

ⓒCBS노컷뉴스

 

‘정치적 중립을 훼손할 수 있는 작품을 상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서병수 시장과 부산시 담당자들의 견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얼마든지 의견은 있을 수 있으며, 그런 의견도 존중한다”면서도 “애초 예정대로 상영하겠다”고 밝혔다.


영화 <다이빙벨>이 문제가 있는 작품인지에 대해 이 위원장은 “(작품을 선정하는) 프로그래머 7명이 보고 판단한 것으로, 이들은 1년에 영화 수천 편을 본다”며 “하나하나 이 작품이 어떻네, 저 작품이 어떻네 하기 시작하면 어떻게 선정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위원장은 “313편이라는 영화가 있는데 일일이 이 작품이 왜 되냐, 안되느냐에 대해 따질 수 없다”며 “그렇게 따지기 시작하면 영화제는 언제하느냐. 프로그래머가 전문가인 만큼 이들의 판단을 신뢰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간접적으로 상영이 안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는 부산시 입장에 대해 이 위원장은 “간접적으로 담당자들끼리 수없이 만나서 이것저것 얘기를 주고받을 수는 있겠지만, 그것이 서 시장의 의견이라고 판단할 만한 근거는 없었다”고 밝혔다.


부산시가 이미 집행된 예산을 취소하거나 잔금지급을 거부할 가능성에 대해 이 위원장은 “그럴 리 없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얘기가 어디서 나왔는지 모르겠지만, 실제로 그런 일이 벌어지면 그 때 가서 생각해도 늦지 않다”고 답변했다. 특정 영화 상영여부를 가지고 예산문제를 언급하는 것은 사실상 협박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이 위원장은 “그것이 사실인지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상호 고발뉴스 기자.


 

이와 관련해 부산광역시 부산국제영화제 담당자는 “집행위원회가 (다이빙벨을) 상영한다는 입장이라는 것은 언론보도 등을 통해 알고 있으나 우리가 (영화 상영을 강행할 경우) 추가 입장이 무엇인지에 대해 답할 만한 위치에 있지 않다”고 말했다. 




예산 지원 중단 등으로 상영반대를 요구할 계획인지에 대해 이 담당자는 “우리가 예산을 갖고 어떻게 하려 한 적은 한 번도 없다”며 “오히려 영화제에 필요한 잔금 25억 원이 남아있는데 집행위원회 쪽에서 지원요청을 하지도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이 담당자는 “그것은 당연히 요청을 해야 하며 '다이빙벨'과 무관하게 자금지원은 할 것”이라며 “'다이빙벨' 때문에 집행을 안할 수 없는 문제다. 25억 원은 집행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서병수 시장과 부산시 영화제 담당자들이 영화를 사전에 본적이 있는지에 대해 이 담당자는 “(나도 안봤으며) 시장도 안봤을 것”이라고 말했다.


영화를 보지도 않고 어떻게 정치적 중립이 훼손됐다고 할 수 있느냐는 지적에 대해 이 담당자는 “‘정치적 중립이 훼손될 수 있다’는 말 그 외엔 시장이 말씀한 적이 없다”며 “다이빙벨이 정치적 논란과 여론분열을 낳고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권 입맛에 맞지 않으면 국제영화제 공식초청작도 상영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군부독재 시절과 무엇이 다르냐는 지적에 대해 이 담당자는 “답변을 못하겠다”며 “현재 서병수 시장은 동남아 순방 중”이라고 밝혔다. 

 

 

다큐 영화 다이빙벨.

 

영화 상영도 되기 전에 이 같은 논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영화 배급사인 김일권 시네마달 대표는 26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집행위원회 차원에서) 상영하기로 했다고 해서 상영을 준비하고 있다”며 “(그 외에 현재 나오고 있는 영화 평에 대해) 별도로 얘기할 것이 없다”고 말했다.



다큐 영화 <다이빙벨>은 이상호 고발뉴스 기자(MBC 해직기자)와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가 침몰한 세월호 앞에서 구조작업하는 과정을 생생하게 담은 기록이라고 영화사는 설명했다. 영화사 작품 설명에 따르면, 이 영화는 ‘2014년 4월 16일 오전 8시48분’ 이후 보름 동안 다이빙벨 투입을 둘러싸고 벌어진 일들과 팽목항의 진실, 이를 감추려는 자들과의 싸움 등을 그렸다.


다이빙벨은 오는 10월 6일과 10일 두 차례에 걸쳐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된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9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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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이빙 벨>의 한 장면,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와 이상호 기자
ⓒ <다이빙 벨>



오는 10월 2일 개막하는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영하기로 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 벨> 상영을 중단하려는 부산시의 움직임에 대해 시민단체 '표현의 자유와 언론탄압 공동 대책위원회'와 '부산을 바꾸는 시민의 힘 민들레'가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비판에 나섰다. 

표현의 자유 막는 범죄 행위... 부산시 각성해야

이들 단체는 서병수 부산시장의 <다이빙 벨> 상영 반대 입장에 대해 "명백한 표현의 자유 침해"라고 비판하면서 이는 "국제적인 망신을 자초하는 일"이라고 경고했다.

'표현의 자유와 언론탄압 공동대책위원회'는 성명서에서 "다큐멘터리 영화의 평가나 해석은 오로지 관객의 몫"이라고 주장했다. '부산을 바꾸는 시민의 힘 민들레'도 성명서에서 "영화제 조직위원장이 정치적인 이유로 작품 상영 취소를 요구한 것은 부산국제영화제 사상 전례가 없고, 이는 부당한 외압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문화예술의 특성과 존재 이유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무지를 드러내고 있는데 지나지 않는다"며 "부산시는 사태가 더 악화되기 전에 부당한 상영 취소 요구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영화 <다이빙 벨>은 세월호 사고 당시 '다이빙 벨'을 투입해 세월호 생존자를 구조하려고 한 15일 간의 노력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로 10월 6일과 10월 10일 두 차례 상영되며, 현재 인터넷 예매는 모두 매진된 상황이다.

다음은 '표현의 자유와 언론탄압 공동 대책위원회'와 '부산을 바꾸는 시민의 힘 민들레'가 9월 26일 발표한 성명서 전문이다.

기사 관련 사진
  <다이빙벨>의 한 장면
ⓒ <다이빙 벨>



                            
영화는 영화일 뿐 <다이빙 벨>은 상영되어야 한다

10월 2일 개막하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와이드앵글 다큐멘터리 쇼케이스 부문에 초청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 벨>의 상영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세월호 참사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대책위원회가 24일 가졌다.

일반인 유가족협의 세월호 일반인 유가족들은 "한쪽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것은 다큐멘터리가 아니"라며 "영화 상영 시 법적 조치도 불사하겠다"라고 경고했다.

<다이빙 벨>은 MBC 해직 기자 출신으로 진도 팽목항에서 구조 과정을 취재한 고발뉴스 이상호 기자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와 재일교포 차별 등의 소재를 다큐멘터리로 제작해온 안해룡 감독이 공동 연출한 작품으로 <다이빙 벨>을 통해 실종자를 구조하려던 15일 간의 노력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영화다.

부산국제영화제 공영민 프로그래머는 <다이빙 벨>을 소개하는 글에서 "대면하기 힘들고 피하고 싶지만, 똑바로 마주 보아야만 하는' 476명의 승객을 태운 세월호 침몰 사고'에 관한 이야기다. 영화는 이상호 기자와 알파잠수기술공사의 이종인 대표가 침몰한 세월호 앞에서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보여준다"며 "<다이빙 벨>은 배와 함께 침몰해가는 진실을 붙잡기 위해 노력한 보름의 기록"이라고 소개했다.

영화제에서 엄격한 심사과정을 통해 상영하기로 선정된 <다이빙 벨> 상영을 반대하고 공개를 막으려는 행위는 심각한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다.

세월호 대참사라는 역사적 사건의 현장에서 실종자를 구조하려는 하나의 움직이었던 '다이빙 벨'의 전 과정을 촬영하고 보도했던 이상호 기자의 영상을 다큐멘터리 영화로 재구성해 관객과 공유하려 하는 행위가 실정법에 어긋나는 범죄 행위도 아닌데, 영화를 보지도 않고 상영을 막으려는 논리는 빈약하다 할 수 있다.

다큐멘터리 영화는 실재했던 사건을 제작자의 관점을 투영해, 실제 영상과 인터뷰 등으로 구성하여 객관적으로 관객에게 전달하고 기록으로 남기며 공유하려는 영상물이다.

다큐멘터리 영화는 필연적으로 제작자의 주관이 개입하기 마련이며, 관객은 영화를 보고, 제작자의 관점에 동의하기도 하며, 동의하지 않고 설득되지 않기도 한다. 다큐멘터리 영화의 평가나 해석은 오로지 관객의 몫이다. 

'다이빙 벨' 투입 논란의 전말을 재구성하면서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여러 의문을 되짚어 보며 실종자를 구조하려했던 하나의 움직임을 소개하는 <다이빙 벨>은 당연히 상영되어야 한다.

영화가 공개되기도 전에, 작품을 보기도 전에 섣부른 잣대를 가지고 영화의 상영을 막는 행위야말로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막는 심각한 범죄 행위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상영되는 영화는 영화제 개막일 한 달 전 기자회견에서 공개된다. <다이빙 벨>은 이미 지난 9월 2일 기자회견에서 상영이 예정되어, 부산 CGV센텀시티와 메가박스 해운대에서 각각 6일과 10일 두 차례 상영된다.

공개되는 영화에 대해,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부산국제영화제가 상영하기로 한 영화 상영을 막고 영화 상영이 취소된다면 세계적인 망신거리를 자초하게 된다.

영화는 영화일 뿐이다. 엄격한 심사 과정을 통해 작품성이 입증돼 상영이 결정된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 벨>은 상영되어야 하고, 영화에 대한 평가는 관객에게 맡기면 된다.

표현의 자유는 어떤 경우에라도 보장되어야 하며, <다이빙 벨>에 대한 평가와 논란은 영화를 본 후에 해도 늦지 않다.

2014년 9월 26일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기사 관련 사진
  476명의 승객을 싣고 침몰된 세월호
ⓒ <다이빙 벨>



서병수 시장의 다큐 영화 '다이빙벨' BIFF 상영 공식 반대에 대한 성명

작금에 논란이 되고 있는 부산국제영화제의 세월호 관련 소재를 다룬 다큐 「다이빙 벨」의 상영을 부산시와 부산시장이 공식적으로 반대한다는 보도를 접하고 깊은 우려를 금할 수가 없다. 영화제 조직위원장이 정치적인 이유로 작품 상영 취소를 요구한 것은 부산국제영화제 사상 전례가 없고, 이는 부당한 외압이 아닐 수 없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정치적 중립을 훼손할 수 있는 작품을 상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하였고, 부산시 관계자도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것을 상영하는 것은 정치적 논란을 낳고 여론을 분열시킬 수 있어 상영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게 서 시장의 뜻이자 부산시의 입장이다."라고 밝혔다는데, 이는 문화예술의 특성과 존재 이유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무지를 드러내고 있는데 지나지 않는다.

최근 광주비엔날레에서의 걸개그림 「세월오월」의 전시 거부 사례와 마찬가지로, 정치적 논란이 있다 하더라도 상영 자체를 취소하도록 요구하는 것은 표현의 자유에 대한 명백한 침해이다. 영화예술은 감독와 관객이 소통하는 공간이며, 특정 작품에 대한 평가는 찬반을 포함한 다양한 견해를 포함하여 상영된 이후 관객들의 몫이다. 그러함에도 부산영화제 조직위원회가 7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상영을 결정한 작품을 시당국이 상영 반대하는 것은 폭거이자 국제적인 망신을 자초하는 일일 뿐이다.

예술은 인간이 경험하고 주목하는 세상사 모든 소재들을 다룬다. 304명이 수장되어 구조되지 못한 비극적인 세월호 사건을 작가가 다루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고 너무나 필요한 것이기도 하다. 정치적 시각과 입장 차이 때문에 상영 자체를 반대하고 소통조차 막는다면 문화와 예술이 발붙일 여지가 없어질 것이다. 2년 전 17회 BIFF에서는 정지영 감독의 「남영동 1985」가 초청되어 정치적 논란과 이슈가 되었지만, 상영 취소가 되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지난해에는 제주도 강정마을을 다룬 「구럼비-바람이 분다」가 초청되기도 하였다. 

다행히 BIFF 조직위 관계자가 예정대로 상영을 준비하고 진행하겠다고 밝힌 것은 옳은 결정이다. 해마다 일부 상영 작품들에 대해 찬반 논란이 일었지만, 그럴 때마다 작품 상영을 취소했거나 바꿨다면 부산국제영화제가 오늘의 명성을 얻지 못했을 것이다. 부산시는 사태가 더 악화되기 전에 부당한 상영 취소 요구를 철회하고, 부산 문화예술의 진정한 발전을 위해 숙고하기 바란다.

2014년 9월 26일

부산을 바꾸는 시민의 힘 민들레




오마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