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관소/문화사 &시사

장국영 ======>>>삶과 사랑 & 당학덕과의 사이

2005년 중국영화 100주년 기념 가장 사랑받은 남자배우 1위 선정


 







장국영(장궈룽, 중국어 정체: 張國榮간체: 张国荣병음: Zhāng Guóróng광둥어: Zoeng1 Gwok3wing4 쳉국윙,

 영어:Leslie Cheung 레슬리 청[*]1956년 9월 12일 ~ 2003년 4월 1일)은 홍콩의 가수영화배우이다.




홍콩 출생이며 원적지는 중화인민공화국 광둥 성 메이저우이다. 

중산층 집안의 10남매중 막내로 태어나, 영국 북부의리즈 대학교에서 섬유직물관리학을 공부했으나

졸업하진 못했다. 

홍콩으로 귀국후 우연히 나간 노래콘테스트에서 AMERICAN PIE를 불러 2위로 입상하여 데뷔하였다.

그의 정확한 이름은 Cheung Kwok Wing이라는 광동어로 표기된다.






1970년대에 홍콩 RTV (現 ATV)에 가입, 《악어루(鰐魚淚)》,《완화세검록(浣花洗劍錄)》,

정인전(情人箭)》등에 출연했지만 평가는 전무했다. 

그러다가 《영웅본색》, 《패왕별희》 등으로 아시아 권을 비롯한 세계에 이름을 날렸다.


오우삼의 《영웅본색》에서 저우룬파(주윤발)과 함께 주연을 함으로써 이 영화의 인기와 함께

 한국에도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사망


2003년 4월 1일 홍콩 만다린 오리엔탈 호텔 24층에서 투신 자살했다. 


향년 46세. 그해 4월 5일 추도식에 많은 팬들이 SARS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세계 곳곳에서

홍콩으로 찾아와 화제가 되기도 했다.


 장국영이 죽은 4월 1일은 만우절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언론사들의 만우절 거짓말 이벤트라고

의심하기도 하였다.





자살 관련 논란


홍콩 경찰은 장국영이 24층에서 투신하여 자살하였다고 밝혔는데 여러가지 부분에서 논란이 있으며 가장 유력한 용의자로 장국영의 전 재산 460억을 상속받은 애인 당학덕이 지목된다.


  • 사망 시각 - 병원측은 장국영이 '병원으로 이송 도중 사망'했다고 밝혔는데, 24층에서 투신했다면 무조건 즉사했을 것이라는 의료진들의 주장이 제기되었다

  • 빌딩의 형태 - 호텔 건물은 아랫층으로 갈수록 넓어지는 형태이다. 이 때문에 장국영이 투신 하였다면 중간층에 떨어지거나, 중간층에 부딪히고 추락하게 될 것이라 추정되는데, 그러한 흔적이 없다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 자살 직전 통화 내역 - 장국영은 자살 10분 전 주차장에서 지인과 통화를 했는데 이 이야기가 맞으려면 장국영은 주차장에서 24층까지 전속력으로 뛰어 올라가 투신해야 한다.
  • 경찰의 유서 비공개 - 수사를 담당했던 경찰은 이유도 밝히지 않은 채 유서를 공개하지 않았다. 또한 유서에 '전재산을 당학덕에게 상속한다'라고 써있었던 부분이 공개되지 않아 논란이다.
  • 정상적인 스케줄 - 자살 당일 지인들과 식사를 했으며, 팬미팅 등 모든 스케줄을 무리 없이 소화했으며 평소와 다른점이 없었다고 한다.
  • 시신의 사진과 쏟아진 피의 양 - 장국영의 시신이 수습되는 사진이 공개되었다. 24층에서 떨어질 정도라면 신체가 크게 훼손되어야 하는데 사진 속의 시신은 전체적으로 너무 온전한 상태였다. 또한 거리에 흘린 피도 매우 적은 수준에 그쳐 투신한 것이 아니라, 누군가에게 살해되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 발견한 사람 - 장국영의 시신은 최초 지나가던 행인이 발견하였는데 24층에서 떨어지면 엄청난 소리가 나기 때문에 근처에서 근무하던 경비나 시민들이 바로 발견했어야 하지만 아무도 눈치채지 못했다.[2]
  • 당시 당학덕과의 사이 - 장국영이 투신하기 전 당학덕과 장국영이 심한 말다툼을 하는것을 보았다는 증언이 나왔으며 그의 재산을 상속받기 위해 살해했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 장국영 타살의혹 16년 절친 당학덕, 460억 상속받고 언론에 모습 감추다?

 # 장국영 마지막통화, 홍콩 보고싶다더니…"5분뒤 곧 갈게"

    











# 영화




영웅본색OST-당년정./장국영









霸王別姬/패왕별희




 




2



 





 아비정전 중 맘보댄스.fl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