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이야기

제주 연북정 통해본 제주도 문화재 관리실태





조천 비석거리


설촌(設村)연대가 오랜 마을에는 중심지나 사람들이 쉽게 볼 수 있는 곳에 마을의 발전을 위해 공헌한 사람들의 공적이나 관리들의 치적, 혹은 열부나 열녀, 효자의 행적을 기리는 비석들이 즐비하게 서 있다. 마을 사람들은 이곳을 ‘비석거리’라 부른다.


비석거리의 비문은 운문으로 그 공적을 미화해서 표현하고 글쓴이 대신 동리를 밝히는 게 일반적이다. 한 마을, 두 마을 혹은 그 이상의 마을에서 공동으로 세운 경우도 있다.

제주성과 가까운 조천과 화북에는 조선시대 내륙과 연결하는 유일한 교통수단인 배가 드나들 수 있는 포구시설이 있었다. 그래서 조천포와 화북포는 제주로 파견된 목사나 판관들을 맞이하고 보내는 곳이기도 했다. 



때문에 이 마을에는 이들의 임기동안 치적과 석별의 뜻을 표시하기 위하여 비석들을 건립하여 세웠다. 현재 제주특별자치도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화북비석거리(제30호), 조천비석거리(제31호)는 주로 목사와 판관의 선정이나 구휼을 칭송하는 비들이 세워있다.



이들 비(碑)는 흔히 ‘불망비(不忘碑)’, ‘선정비(善政碑)’, ‘거사비(去思碑)’ 등의 이름을 지니고 있다. 제주 백성의 어려움을 동정하고 민폐를 없애는 데 정성을 다한 관리들도 적지 않았는데 도내 곳곳에 서 있는 선정비(善政碑)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그런데 이들 비 모두 제주 백성들이 자발적으로 세웠는지는 의심스럽다. 조선시대 말엽, 지방 수령을 칭송하는 비 세우기가 유행한 적이 있었고, 제주의 비석거리에 세워진 대부분의 비가 조선말인 19세기에 부임한 목사와 판관들의 공적을 기리는 것을 보면 당시 성행했던 자신의 공적을 미화해서 과시하려는 의도도 있었던 것 같다. 그런 탓인지 도민들의 지탄을 받았던 탐관오리의 비까지 세워진 것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오늘날엔 이들 비석 옆에 마을 발전에 공헌한 사람들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로 현대식 비석을 세워 놓고 있다


(제주 시청 홈페이지)




#






이름에 비해 너무 초라했다 .


길모퉁이에 방치되어 있었다 . 표지판에 글자가 떨어져 나가서 알아볼수가 없다





공덕비에는 이끼가 많았다

문화재 보존 상태가 엉망이다 ,  그냥 ! 방치상태이다










아무도 관리하지 않는 이름없는산소 비석 같았다


제주특별자치도기념물 조천비석거리(제31호) 지정된 유물이다


제주시는 무엇을 하는것일까?


중국인들을 위해 쓰는돈중  푼돈을 이곳 관리에 쓰면 안돼나?


한심한 제주시이다





#

3월31일


사진기

Fujifilm FinePix S1










연북정 戀北亭



임금에 대한 사모의 충정을 보내던 조선시대의 정자


1971년 8월 26일 제주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제3호로 지정되었다. 기록에 따르면, 1590년(선조 23) 당시의 조천관(朝天館)을 다시 짓고 쌍벽정(雙壁亭)이라고 하였다가 1599년에 다시 건물을 짓고 연북정이라고 이름을 바꾸었다. 이것은 유배되어 온 사람들이 제주의 관문인 이곳에서 한양의 기쁜 소식을 기다리면서 북쪽의 임금에 대한 사모의 충정을 보낸다 하여 붙인 이름이라 한다. 

건물은 네모모양의 높이 14자의 축대 위에 동남을 향하여 세워져 있다. 이 축대의 북쪽으로는 타원형의 성곽이 둘러싸여 있는데 이것의 모양과 크기가 옹성과 비슷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이 정자가 망루의 용도로 지어진 것으로 추측된다. 건물은 정면 3칸, 측면 2칸, 전후 좌우퇴의 평면에 구조는 7량으로 기둥의 배열과 가구의 배열방법이 모두 제주특별자치도 주택과 비슷하며 지붕은 합각지붕으로 물매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제주시청)






#



제주문화재중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연북정이다





글씨가 이상했다 . 힘도없고 피상적으로 쓴 글 같았다

영혼없는 글씨였다


누가쓴 현판 일까?  

설명이없다





#




앞에 화북포구는 조선시대 가장 큰 포구라고한다



#













건축 기둥은  듬성듬성 벗기어져고 , 석가래쪽은 시멘트로 대충 발라놓았다

여기저기 술병과 음식물 쓰레기가 널려있었다


안타까운  마음에 대충 치운상태에서 사진을 찍었다





어제비가 왔는데 정자안에 물이 괴어 있었다 


이곳도 관리가 엉망이다






#









연북정 주변은 쓰레가 많았다.  


제주도, 시민 , 관광객 모두 관심이 없는것 같다

네가 본 문화재중 관리상태가 가장 엉망이다 


제주역사 기행에 관련된 책을 쓴 사람들은  연북정을 보고 쓴것일까?

연북정 관리 상태를 보고 , 중요한 문화재 말할수있을까?


이들은 최소한 역사에 관심,전공자일것인데, 일반인이 네가 보아도 연북정 관리상태는 엉망인데!



문화재 주요성보다는 돈이 되는곳에 투자하는것같다

흐린 날씨만큼 우울한 날이었다




#

3월31일 흐림


사진기

Fujifilm FinePix S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