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관소/문화사 &시사

윤상현====>>약력 & 논란 & 박대통령누나?




               [ 윤상현 ]



          


                        (1962년--)

                                                                             




출생

1962년 12월 1일 (51세)


대한민국 대한민국 충청남도 청양군


학력


영등포고등학교

1981년 ~ 1985년 :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학사

1985년 ~ 1987년 : 조지타운 대학교 대학원 외교학 석사


1990년 ~ 1994년 : 조지 워싱턴 대학교 국제정치대학원 국제정치학 박사


가족


1985년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고명딸인 전효선 씨와의 결혼생활에서 슬하에 두 딸을 두었으나, 2005년 이혼했다

2010년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의 막내 동생인 신준호푸르밀 회장의 딸 신경아씨와 결혼했다



경력


2012년 5월 ~ 제19대 국회의원 (인천 남구을/새누리당)


2012년 2월 ~ 2012년 5월 제18대 국회의원 (인천 남구을/새누리당


2010년 6월 ~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
2008년 7월 한나라당 대변인

2008년 5월 ~ 2012년 2월 제18대 국회의원 (인천 남구을/한나라당)

2000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협상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

2008년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논란]


세금 체납과 선거 불복 논란


대한민국 제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신이 세금을 체납한 사실은 그대로 공보에 나왔지만 안영근의 체납 경력이 누락된 선거정보자료가 배부되었다며 선거무효 소송을 냈으나  대법원은 선관위나 안영근 후보측도 고의성이 있다고 인정할 수 없는 점, 체납 경력이 누락된 자료가 배포된 사실이 이슈화되어 선거인들이 체납 사실을 알고서 선거를 치른 점, 부재자투표인의 성향 등을 고려할때 선거의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고 인정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패소판결을 내렸다.


수사 기밀 유출 논란


2013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내면서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여론 조작 사건에 대해 국가정보원을 옹호하는 주장을 하는 과정에서 수사 기밀을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대한민국 국가정보원 여론 조작 사건에 대해 추가 기소를 하면서 심리정보국직원들이 총 5만5689회에 걸쳐 특정 정당을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글을 트위터에 게시한 사실을 밝혔다. 윤상현은 10월 20일 이에 대해 2233건만이 직접적인 증거라고 주장하였다. 윤석열 당시 수사팀장과 검찰은 2233건은 심리정보국 직원중 17일 체포된 두명이 작성 또는 리트윗했다고 자백한 선거 관련 트윗이라고 확인했다.


국정원은 이에 대해 다른 직원들의 트위터에서 트윗을 올리거나 리트윗 활동을 합쳐 총 2만8317건이지 5만5689건이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국정원 직원이 아닌 트윗이라면 국정원에 의해 사실상 고용됐던 외부 조력자가 쓴 것이라고 보고 있다.



군 복무



1988년 5월 14일 육군 소위로 임관하여 당일 날 전역해서 복무 만료를 하게 된다. 


당시 석사장교 제도라는 것이 있었는데, 대학원을 마친 사람이 4개월 훈련, 2개월 전방 소대장 실습만 받으면 군복무를 면제받도록 해 준 제도였다. 따라서 실질적으로는 훈련과 실습만 받으면 군 복무는 하루도 하지 않고도 제대할 수 있는 제도였다.



노무현 전 대통령 NLL 포기 발언 없었다?


2014년 5월 8일 윤 의원은 원내수석부대표 퇴임 기자회견에서 "김정일이 (NLL) 포기라는 말을 4번 쓰면서 포기라는 단어를 유도했지만 노 대통령은 포기라는 말을 한번도 쓴 적이 없다"면서 "그러나 대통령께서 좀더 세게 반박하지 못한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국가 최고 통수권자가 어떻게 우리나라 영토를 포기할 수 있었겠느냐"면서 "그건 아니었을 것"이라고도 했다.


윤 의원은 특히 "노 대통령은 NLL을 뛰어넘고 남포에 있는 조선협력단지, 한강 허브를 이루는 큰 틀의 경제협력사업이라는 큰 꿈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다"면서 노 전 대통령을 치켜세우기도 했다. 지난해 NLL 포기 논란 과정에서 민주당이 주장했던 논리와 거의 맥을 같이 하는 얘기다.


하지만 윤 의원은 지난해 NLL 포기 논란과 관련한 대야 공세 당시 노 전 대통령에 대해 "NLL을 상납하고 북핵을 사실상 용인하며 북 최고지도자가 핵 폐기에 대해 명확한 의사를 밝혔다는 대국민 거짓말을 했다"고 했다. 전직 대통령을 향해 '상납'이란 표현까지 써가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던 것이다.


자신의 입장 번복에 대해 윤 의원은 "지난 1년간의 여의도 정치는 한마디로 2012년에 끝난 대선의 연장전이었다"면서 "NLL 대화록, 국정원 댓글 의혹 등 야당의 거센 대선불복 투쟁에 그 최전선에서 맞서야 하는 그런 위치에 있었다"고 군색한 해명을 내놓았다









[윤상현 현상', 새누리 망친다]




대통령을 '누나'라고 부르는 남자, 윤상현 의원


그를 통해 알아본 새누리당의 비틀린 위계질서

◆ 주요내용

- 윤상현 의원의 스타일은?

- 출판기념회가 화제 된 이유는?

- 그의 직책은 어떤 자리?

-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위였다가 지금은 재벌의 사위라는데...

- 박 대통령과의 인연은?

- 검찰 정보가 그에게 샌다는데?

- 박 대통령이 그를 좋아하는 이유는?

- 그의 '대세' 행보, 언제까지?

◆ 성한용의 진단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국민들의 신뢰를 저하시키고 분열을 야기하는 이런 일들은 용납하거나 묵과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이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고, 원로신부가 연평도 포격 사건에 대해 지나친 발언ㅇ르 한 것을, 그냥 두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좀 아쉽습니다. 원로신부의 발언에 문제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통령까지 나서서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것이 온당한 일일까요?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들의 문제는 매사에 강경한 태도를 취하는 데 있습니다. 자신들만 원칙을 지킨다고 확신하는 것입니다. 대화와 타협을 추구하는 협상파는 원칙을 무시하는 사람들로 여긴다는 것입니다.

원내수석부대표에 불과한 윤상현 의원이 황우여 대표와 최경환 원내대표보다도 훨씬 더 강력한 정권 핵심실세로 군림하는 세력판도는, 박근혜 대통령의 독선적 리더십과 새누리당의 단선적 의사결정 구조가 낳은 기형적인 위계질서의 한 단면일 것입니다.

새누리당이 망가지면 대한민국이 어려워집니다. 새누리당은 원내 과반수 의석을 갖고 있는 집권 여당이기 때문입니다. 박근혜 정부는 4년 뒤면 끝나지만, 새누리당은 계속됩니다.

박근혜 대통령과 친박 실세들의 깊은 성찰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2013. 11. 25.






[2014년 행보]




친박 실세' 윤상현, '노무현 NLL 포기' 오락가락 해명 논란
진실 제쳐둔 무책임한 정치공세 '실토'?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52·인천 남구을)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NLL(서해북방한계선) 관련 발언과 관련해 오락가락한 입장을 내놓아 논란이 일고 있다. 


그간 새누리당의 '노무현 NLL 포기' 공세 선봉에 섰던 윤 의원은 최근 원내수석부대표 퇴임 기자회견에서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은 없었다'는 취지의 폭탄 발언을 했다. 


논란이 일자 그는 사흘 만에 "사실상 포기라는 입장에서 변함이 없다"고 다시 입장을 바꿨지만, 친박(친박근혜) 실세로 통하던 윤 의원의 '갈지자(之)' 행보에 정치적 파문이 커지고 있다.

  
▲ 새누리당 윤상현 의원 <사진=일요시사 DB>

윤상현 의원은 지난 8일 원내수석부대표 퇴임 기자회견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는지 안 했는지를 두고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였지만 김정일 위원장이 4번이나 '포기'라는 단어를 쓰며 (노 전 대통령의 포기 발언을) 유도했으나 노 전 대통령께서는 한 번도 '포기'라는 말을 쓰지 않았다"며 "다만 노 전 대통령이 세게 반박하지 못한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고해성사?


윤 의원은 이어 "어떻게 국가 최고통수권자인 대통령께서 NLL, 대한민국 영토를 포기할 수 있었겠느냐. 그것은 아니라고 본다"며 "노 전 대통령께서는 NLL을 뛰어넘어 남포 조선협력단지, 한강 허브에 이르는 (남북) 경제협력사업이라는 큰 꿈을 가졌던 것으로 사료된다"고 폭탄 발언을 했다.


이와 같은 발언은 새정치민주연합 측이 주장했던 논리와 일정 부분 궤를 같이하는 한편, 새누리당이 NLL 포기 논란의 실체가 없는 줄 알면서도 정략적으로 이 문제를 이용해왔다는 뜻으로도 해석된다.


특히 윤 의원이 그간 새누리당의 '노무현 NLL 포기' 공세의 선봉에 서서 언급한 "노 전 대통령은 남북회담 당시 극히 비정상적인 저자세로 굴욕적 정상회담을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했다" "NLL을 사실상 무력화하고 북한 핵을 용인하고 돌아와서는 국민에게 거짓보고를 한 것이 NLL 대화록의 본질이다" "민주당의 주장대로 NLL 포기라는 말 자체가 없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포기 의사를 가진 것은 확실하다" 등의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윤 의원이 갑자기 말을 바꾼 것을 두고 원내수석부대표직을 내려놓는 자리에서 임기 동안 가장 큰 사안 중 하나였던 NLL 논란에 대해 홀가분하게 말하다가 나온 '실수'라는 분석이 나왔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친박 실세로 꼽히는 윤 의원의 발언은 오해를 낳을 소지가 다분하다"며 "원내수석부대표 임기를 마치고 물러나는 와중에 홀가분하게 말하다가 다소 오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NLL 논란이 지금껏 정치권에 미친 파장을 감안하면 윤 의원의 실수라는 단순한 해명으로 덮고 넘어가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친박 실세 윤상현 '노무현 NLL 포기 없었다' 
정치적 논란 일자 말 바꾸기…파문 일파만파


당장 새정치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 의원이 노 전 대통령의 NLL 발언과 관련한 입장을 180도 바꿨다"며 "근거도 없이 남북정상회담을 대선과정에서 정략적으로 써먹고 이제 볼일 다 봤으니 '이제는 말할 수 있다'는 식으로 넘어가겠다는 황당하고 뻔뻔한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한 대변인은 이어 "이 문제를 대선에서 악용하고 국민을 분열시킨 새누리당은 이제라도 국민 앞에 공식적으로 사과해야 한다"며 "이로써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이 NLL 포기가 맞다는 주장을 펴며 불법으로 NLL 대화록을 공개한 남재준 국정원장의 해임사유 역시 더욱 명확해졌다"고 강조했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도 SNS를 통해 "이제라도 '노 전 대통령이 NLL 포기 발언을 안 했다'고 솔직히 인정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여기서 끝날 문제가 아니다"라며 "노 전 대통령이 NLL을 포기했다고 간주하고 정상회담 비밀문서를 공개한 (남재준) 국정원장은 물러나라고 새누리당이 요구해야 한다. 또 국정원장에 놀아난 새누리당 지도부도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윤 의원의 'NLL 포기는 없었다'는 취지의 발언은 '노무현 NLL 포기'에 의원직까지 걸었던 새누리당 정문헌·서상기 의원을 곤경에 처하게 하는 발언이며, 새누리당의 유력한 차기 당권주자로 꼽히는 김무성 의원의 지난 대선 당시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위원장에게 가서 굴욕적인 발언을 하고 왔다. NLL을 포기하려 했다"는 주장과도 정면으로 배치된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윤 의원이 NLL 논란을 재점화 하기 위해 고의로 흘린 것 아니냐는 말이 나왔다. 그러나 새누리당 입장에서 결코 유리할 수 없는 발언이기 때문에 원내수석부대표 임기를 마친 윤 의원이 홀가분하게 말하다가 무심결에 나온 실수라는 주장이 더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처럼 논란이 확산되자 윤 의원은 지난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NLL에 대한 입장이 180도 바뀌었다고 하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노 전 대통령이 스스로 포기라는 단어는 안 썼지만 사실상 포기라는 입장에는 변화가 없음을 다시 한 번 밝혀 둔다"고 사흘 만에 사실상 다시 입장을 바꿨다.


정치공세?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 박범계 의원은 지난 12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상현 의원이 처음에는 NLL 포기 발언이 없었다고 했다가 문제가 되니까 사실상 포기라고 했다"며 "중요한 것은 NLL 포기 발언이 없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 한 당직자는 "NLL 포기 논란은 진실은 제쳐둔 무책임한 정치공세에 불과했음이 드러났다"며 "친박 실세인 윤 의원의 말 바꾸기는 가벼이 여길 수 없다"고 꼬집었다. 
 

<carpediem@ilyosisa.co.kr>







1인 피켓시위하는 윤상현 의원











#


"이해할 수 있다, 본받을 만하다"

하루만에 뒤바뀐 새누리당 분위기... 문창극 적극 옹호로 반전에 나서

기사 관련 사진
▲  새누리당 이완구 비대위원장(왼쪽)과 윤상현 사무총장.
ⓒ 권우성



새누리당의 분위기가 하루 만에 크게 달라졌다.

새누리당은 13일 오전 주요당직자회의에서 1시간 10분 동안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온누리교회 특강 동영상을 시청한 뒤 "문제없다"라고 결론내렸다. "일제 식민지 지배와 남북분단은 하나님의 뜻이다" 등 문제가 된 문 후보자의 과거 발언이 종교적 논리라며 문 후보자를 감쌌다.    

이날 동영상 시청은 친박계 핵심인물인 윤상현 사무총장이 당 안팎에서 일고 있는 '문창극 자진사퇴' 요구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해 기획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라를 사랑하는 분"부터 "본받을 만하다"는 발언까지 

이완구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전날까지만 해도 "총리와 관련한 여러 가지 문제들은 비공개 회의 때 말해 달라"라며 문 후보자의 강연을 비판하는 내부 분위기를 단속했다. 하지만 이날 이 위원장은 문 후보자의 특강 동영상을 시청한 뒤 당직자들에게 공개발언을 적극적으로 요청하는 등 분위기 반전에 나섰다. 

이완구 위원장은 동영상을 시청하기 전 "새누리당은 국정을 책임지는 집권 여당이다"라고 강조한 뒤 "동영상을 직접 보면서 객관적 처지에서 생각을 정리하는 기회를 갖는 것이 바람직하다"라며 "진중하고도 신중한 의견을 정리하는 것이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여당의 자세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날 새누리당이 상영한 문 후보자의 온누리 교회 특강 동영상은 외국 선교사들의 기록을 근거로 조선을 "무능하고 게으른 나라"라고 비하하고, 그러한 조선을 비판한 친일파 윤치호와 이승만 전 대통령 등을 찬양하는 내용으로 채워졌다. 이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는 주장으로 이어졌다. "하나님이 준 고난이기 때문에 일본 식민지 지배를 애석해 할 필요없다"라는 것이다. 

특히 문 후보자는 온누리교회의 장로답게 특강 내내 기독교 논리를 폈다. 그는 "기독교가 조선을 깨우쳤다"라면서 "조선은 기독교 국가가 되어야 한다"는 이승만 전 대통령의 주장을 소개했다. 이어 "하나님이 우리를 분단시켰다, 이것도 하나님의 뜻이다"라고 말했다. 심지어 중국의 기독교화를 위해 기도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의 반응은 달랐다. 원유철 의원은 "일본 식민지배와 남북분단은 하나님 뜻이었다는 얘기는 기독교 사상, 성서적 관점에서 보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라고 말했다. 박대출 대변인도 "신앙적 차원의 발언을 보고 이해할 수 있는 측면이 있었다"라고 평했고, 윤상현 사무총장도 "기독교적, 성서적 역사관"이라고 문 후보자를 옹호했다. 전하진 의원은 "문 후보자는 나라를 사랑하는 분이다"라고 말했고, 특히 최봉홍 의원은 "강의내용이 본받을 만하다"라는 평가까지 내놓았다.

"역사관, 국가관 소상하게 해명하라" 권고

기사 관련 사진
▲  "일본의 식민 지배와 남북 분단이 하나님의 뜻이었다"고 표현한 과거 발언이 공개돼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가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으로 출근하고 있다.
ⓒ 남소연



이를 바탕으로 새누리당은 문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당내에서조차 제기되고 있는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일축한 것이다. 

윤상현 사무총장은 "문 후보자가 어떤 능력이 있는지, 어떤 통합의식과 역사관이 있는지 의견과 소신을 들어보지 않고 후보 지명을 철회하라는 것은 정당한 인사검증 절차를 거부하는 반의회주의적 발상이다"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이 새정치의 모습을 보이기 위해서는 (후보를) 낙인찍고 매도할 게 아니라 청문회를 통해 의견을 듣는 게 정도다"라고 말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도 "개인의 종교적 신념, 종교적 표현만 갖고 개인의 자질 문제와 됨됨이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라며 "적절한 방법과 방식으로 적절한 자리에서 충분히 해명한 뒤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장우 대변인은 회의가 끝난 뒤 "비공개 회의에서는 현재 국무총리 후보자 청문회 요구서가 국회에 도착하지 않아서 문 후보자의 역사관, 국가관을 국민 앞에 진솔하고 소상하게 소명할 것을 권고한다는 것으로 의견을 정리했다"라고 전했다.

오마이뉴스

윤상현 "신상·도덕성 검증은 비공개" 청문회 이원화 주장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말 총리감을 찾아야"


새누리당 윤상현 사무총장.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새누리당 윤상현 사무총장은 25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공직후보자 인사청문회의 이원화를 촉구했다. 이는 전날 문창극 후보자까지 연이어 국무총리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이전 낙마당한 데 따른 새누리당 차원의 대응으로 이해된다. 

윤 사무총장은 "지금과 같은 관행이 계속되는 한 어떤 인사청문회도 공직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정확히 검증하기 어렵다"며 "신상 문제를 가지고 공직후보자를 일방적으로 공격하고 매도하는 망신주기 청문회 때문에 세상의 많은 인재들이 고위공직을 기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상 문제나 도덕성 검증은 인사청문회 이전에 비공개로 검증하고, 이후에 업무수행능력 등을 검증하는 인사청문회의 이원화를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현재 국회 운영위에 인사청문회 이원화 방안과 관련한 법률이 계류돼 있다. 여야 특히 야당 원내지도부의 의지가 있다면 이번 인사청문회부터도 충분히 시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야당에 대해 그는 "법률에 정해진 절차를 걷어차고, 절차적 민주주의를 모조리 무시한 게 새정치민주연합"이라며 "입학원서 접수를 무조건 거부하고서 '원서접수를 안했으니 불합격'이라 외치는 나쁜 입학사정관과 다를 게 뭐가 있느냐"고 비난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마감되는 7·30 재·보선 공천신청과 관련해 "오늘까지 공천신청이 미비한 지역구나, 내일 대법원에서 의원직 상실형 확정 여부가 결정되는 서울 서대문을 및 충남 서산·태안 지역구 등의 결과를 보고 바로 재공모에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의 거물급 전략공천 전략에 대해서는 "재·보궐 선거는 당헌·당규에 의해 전략공천을 할 수 있다. 우리도 상황과 지역에 따라 할 수도 있다"며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지역일꾼론'이다. 지역일꾼을 뽑아서 생산적으로 일하는 국회가 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차기 총리에 대해서는 "국가개조와 공직사회 혁신이라는 두 가지 과제에 대해 초석을 놓을 분이 돼야 한다. 총리 자리에는 총리감이 와야 한다"며 "일단 (국회에 인사청문 요청된) 8명의 공직후보자는 일단 7월10일 정도까지는 마치고, 총리 후보자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정말 총리다운 총리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

5년간은 윤상현시대 이다

그후에 공과는 철처히 심판 받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