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길/제주길

[제주 순례길] 영광의길 & 김기량길



#



조천읍 전체를 보기위해 언덕으로 올라갔다 




#



언덕을 올라가는 중간에 아담하고 멋있는 성당이 보였다




#





성당 둘러보는 도중 , 시복을 받은 비문을 보았다






성당 둘러보는 도중 , 순교기념비를 보았다 


함덕마을 출신인 김기량은 제주 최초의 천주교 신자이자 1866년 병인박해로 인해 목숨을 잃은 순교자비였다




#





김기량은 1816년 현 제주시 조천읍 함덕리 중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총명한 머리에 강한 의지,그리고 학식을 갖춰 사람들에게 김 선달(先達)이라 불리기도 했다.

는 배를 구입해 무역업에 종사하면서 특출난 재능을 발휘했다.


1857년 2월 김기량이 41때, 바다로 나갔다가 풍랑을 만나 표류하다가,동료들을 모두 잃고 중국 광동 해역까지 흘러가 영국 배의 구조를 받았다.


김기량은 이곳에서 80여 일 머무는 동안루세이 신부 지도 아래 신학생 이 바울리노에게 교리를 배웠고,

그해 5월 세례를 받아 제주도 출신 첫 번째 신자가 됐다


1867년 1월 교수형을 당했을때 당시 김기량의 나이 51살때 이었다.

이때 특별히 그의 가슴에 대못을 박아 다시는 살아나지 못하도록 했다고 전해진다.

(제주 천주교 홈페이지 발췌]



#


천주교 신자는 아니지만 이길을 걷기로 했다


가장큰 이유는 장사꾼인 김기량이 신자가 되고 , 순교까지한 이유가 무엇일까?


그에게 80일간에 무슨일이 일어나 ,정반대의 삶을 살게 한것일까?






#




해안도로를 따라 걸었다 




#








아침에 해가뜨고 ,점심흐렸다가 ,,,,정신이 없다


육지 내륙지방에  살던 , 나로서는 가장 적응이 안되는것이다



#




제주도는 아름답지만 ,농사를 짓기에는 척박한 땅이다




#




이름만 남아 있을뿐 흔적이없다





#







2시간을 갈었는데 사람을 보지못했다


제주길에 흔한 친구인 유기견 조차도 없었다


이놈들이 반가워하고,  따라다닐때 , 소리질러 쫓아버린것이 ,유기견사이에 소문이 났나?


'''''성질더러운놈 출현,,조심''''


이놈들 조차 그리울 정도로 이상하게 외로웠다




#



제주도에는 네가 살던곳보다 포크레인을 더 많이본것 같다

몇년전에만 해도 , 제주도에서 보기 힘든것이었는데!



#



제주도는 토착신앙이 강한곳인데. 김기량이 첫 신자가 되어 돌아와 포교를 했을때

주변 사람들은 그를 보고 뭐라고 했을까?




해가 나기 시작했다

기분이 좋아졌다,  우울하고, 외로운것은 제주도 기후에 적응 못해서 그런것 같다





#



함덕해변과 서우봉이 보였다



#











신흥포구이다

김기량은  장사꾼으로 마지막 으로 떠난곳이고 , 삶이 변해 도착 한 포구이다



#








함덕해변은 도시 같은느낌이다




3월말이지만 바람이 차가워서인지 , 해변에는 사람들이 드문드문 있었다



#








함덕시내를 지나, 서우봉쪽으로 가니. 제주도 전통마을이 나타 났다





#








김기량이 흔적을 찿아보았다 


김기량이 걷던길에 , 그가 보았을  담장과 나무뿐이였다




#









김기량 순교 헌화비를 가기전 대로변이다




#




길눈이 어두워 30분정도를 헤매다가 찿았다

도보여행를 하는 사람에게 치명적 약점이다

하지만 새로운것을 우연히 볼수있는 장점(?)도 있다 




#







김기량이 지었다는 천주 가사이다




#






아담하지만 정성스럽게 만든 헌양비이다










김기량 복자 순교헌양비이다






#












김기량 삶의 변화는 알지 못했다


하지만 하루동안 번잡스러운 횟집, 카페 ,스마트폰 없이   나를 돌아 볼수있는 시간이었다



나는 소리내어 영광의길 주인공이름을 불러보았다


“김기량 펠릭스 베드로”








#

3월20일 흐리다 맑음


사진기

Fujifilm FinePix S1